본문 바로가기

건강

콜라겐효능, 콜라겐 부작용, 콜라겐음식, 콜라겐성분, 콜라겐약, 먹는콜라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반응형

콜라겐은 신체에서 가장 풍부한 단백질입니다.
힘줄, 인대, 피부 및 근육을 포함하여 여러 신체 부위를 구성하는 결합 조직의 주요 구성 요소이죠.
콜라겐에는 피부를 좋게하고 뼈를 강화하는 등 많은 효능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콜라겐 보충제가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대부분은 가수 분해된, 즉 콜라겐이 분해되어 흡수하기가 더 쉽습니다.
돼지 고기 껍데기와 뼈 국물을 포함하여 콜라겐 섭취를 늘리기 위해 먹을 수있는 음식도 있습니다. 콜라겐 섭취는 관절 통증 완화에서 피부 건강 개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콜라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콜라겐 효능


1. 피부 건강 향상
콜라겐은 피부의 주요 성분입니다.
콜라겐은 피부를 개선하는 역할을 하며 탄력과 수분에 도움이 됩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신체의 콜라겐 생성이 줄어들어 피부가 건조해지고 주름이 생깁니다. 그래서 콜라겐을 섭취하는 이유죠^^! 
콜라겐 보충제는 피부의 주름과 건조를 줄임으로써 피부 노화를 늦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8주 동안 2.5-5g의 콜라겐 보충제를 섭취 한 여성은 보충제를 복용하지 않은 사람에 비해 피부 건조도가 떨어지고 피부 탄력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그리고 12주 동안 매일 콜라겐 보충제와 콜라겐이 혼합된 음료를 마신 여성은 피부 수분이 증가하고 주름이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콜라겐 보충제의 주름 감소 효과는 신체가 스스로 콜라겐을 생성하도록 자극하는 능력 때문입니다.
또한 콜라겐 보충제를 복용하면 엘라스틴 및 피브 린을 포함하여 피부를 구조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른 단백질의 생성을 촉진 할 수 있습니다.

2. 관절통 완화
콜라겐은 관절을 보호하는 고무 같은 조직인 연골의 무결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신체의 콜라겐 양이 감소함에 따라 골관절염과 같은 퇴행성 관절 질환이 발생할 위험이 증가합니다.
콜라겐 보충제를 복용하면 골관절염 증상을 개선하고 관절 통증을 전반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실제로 24주동안 매일 10g의 콜라겐을 섭취 한 운동 선수는 관절 통증이 크게 감소했습니다. 
또한, 70일 동안 매일 2g의 콜라겐을 섭취 한 사람들은 관절통이 크게 줄어들었고, 복용하지 않은 사람들보다 신체 활동에 더 잘 참여할 수있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콜라겐이 연골에 축적되어 조직을 자극하여 콜라겐을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콜라겐이 염증을 줄이고 관절을 더 잘지지하며 통증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통증 완화 효과를 위해 콜라겐 보충제를 섭취하려면 매일 8-12g의 복용량으로 시작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3. 뼈 손실 예방
뼈는 주로 콜라겐으로 만들어져 뼈를 튼튼하게 유지합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신체의 콜라겐이 악화되어 뼈 질량도 증가합니다. 이것은 골다공증과 같은 상태로 이어질 수 있는데, 이는 골밀도가 낮고 골절 위험이 더 높아집니다.
콜라겐 보충제를 섭취하면 골다공증을 유발하는 뼈 파괴를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여성들을 대상으로 12개월간 한그룹은 5g의 콜라겐과 칼슘 보충제를 섭취하고, 다른 그룹은 칼슘보충제만 섭취한 결과 칼슘과 콜라겐 보충제를 복용하는 여성은 칼슘만 복용하는 것보다 뼈 파괴를 촉진하는 단백질의 혈중 농도가 현저히 낮았습니다.

4. 근육 질량 향상
근육 조직의 1-10 %는 콜라겐으로 구성됩니다. 콜라겐은 근육을 강하게 유지하고 제대로 기능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콜라겐 섭취가 크레아틴과 같은 근육단백질의 합성을 촉진하고 운동 후 근육 성장을 자극 할 수 있습니다.
근육량을 증가시키는 콜라겐의 잠재력을 조사하려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5. 심장 건강 증진
콜라겐은 혈액을 심장에서 신체의 다른 부위로 운반하는 혈관인 동맥에 영향을 미칩니다. 콜라겐이 충분하지 않으면 동맥이 약해지기 쉽습니다. 이것은 동맥 경화를 유발할 수 있는데요. 동맥경화는 심장 마비와 뇌졸중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어서 위험한 질병입니다.
또한 콜라렌은 “좋은”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증가 시켰습니다. 좋은 콜레스테롤은 동맥 경화를 포함한 심장 질환의 위험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6. 다른 효능
모발 및 손톱 : 콜라겐을 복용하면 머리카락과 손톱이 더 길게 자라도록 할 수 있습니다.
콜라겐 보충은 뇌, 심장 및 장 건강뿐만 아니라 도움을 줍니다.

 


콜라겐 함유 식품

 

콜라겐은 닭고기 껍질, 돼지고기껍질, 쇠고기 및 생선과 같은 음식에 들어 있습니다.
그리고 뼈 국물과 같은 젤라틴 함유 식품도 콜라겐이 풍부합니다. 
음식의 콜라겐은 소화 효소에 의해 개별 아미노산과 펩티드로 분해됩니다.
보충제의 콜라겐은 이미 분해되거나 가수 분해되어 식품의 콜라겐보다 효율적으로 흡수되어 콜라겐을 섭취하려면 영양제로 먹는것이 더 좋습니다. 

 


콜라겐 부작용

 


현재 콜라겐 보충제 복용에 대한 알려진 위험은 많지 않습니다.
그러나 일부 보충제는 생선, 조개류 및 계란과 같은 일반적인 식품 알레르기 항원으로 만들어집니다. 이 음식에 알레르기가있는 사람은 알레르기 반응을 예방하기 위해 이러한 성분으로 만든 콜라겐 보충제를 피해야합니다.
일부 사람들은 콜라겐 보충제가 입안에 남아있는 나쁜 맛을 느껴 거부감이 들 수 있습니다.
또한 콜라겐 보충제는 복부 팽만감과 같은 소화 부작용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콜라겐 보충제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안전합니다.

 


참고로 저는 콜라겐은 아이허브에서 구매를 합니다. 상품수도 더 많고 가격도 더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아이허브에서 구입할 경우 추천코드에 ZDR687을 적으시면 5%할인이 되니 꼭 적용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