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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ice

2017.10.16 10:21 사회


이 문맥에서 "게임 (gaming)"이라는 용어는 일반적으로 활동이 법률 로 특별히 허용 된 경우를 말합니다.
 두 단어는 서로 배타적이지 않습니다. 즉, "게임"회사는 (합법적 인) "도박"활동을 대중에게 제공하며 많은 게임 제어 보드 중 하나 (예 : 네바다 게이밍 컨트롤 보드) 가 규제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이 구별은 영어권 세계에서는 보편적으로 관찰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영국에서는 도박 행위의 규제자가 도박위원회 ( 도박위원회가 아님)라고합니다. 단어 게임 은 컴퓨터 게임 과 비디오 게임 의 등장으로 더 이상 빈번하게 사용되는데, 그 이유는 베타, 특히 온라인 게임을 반드시 포함하지 않는 활동을 묘사하기 위해 오래된 사전을 일반적인 사전의 기본 정의로 옮겨 놓지 않은 새로운 사용법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도박 은 돈이나 물질적 상품을 얻는 주된 의도로 불확실한 결과가있는 사건 에 대해  이나 가치 있는 물건 ( "스테이크"라고 함)의 도박 행위 입니다.
 따라서 도박에는 세 가지 요소, 즉 고려, 기회 및 상금이 필요합니다.  내기 의 결과는 종종 주사위 하나의 롤, 룰렛 휠의 스핀 또는 결승선을 가로 지르는 말과 같이 즉각적이지만 긴 시간 프레임도 일반적이므로 결과에 내기를 걸 수 있습니다. 미래 스포츠 대회 또는 심지어 전체 스포츠 시즌.

도박은 또한 2009 년에 약 3,350 억 달러의 합법적 인 도박 시장이있는 주요 국제 상업 활동입니다.  도박은 가치가 있지만 실질적인 돈이 아닌 자료로 실시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구슬 게임의 플레이어는 구슬을 베팅 할 수 있으며, 마찬가지로 포그 (Pogs) 또는 매직의 게임 : The Gathering 은 수집 가능한 게임 조각 (각각 작은 디스크 및 트레이딩 카드)을 스테이크로 사용하여 값에 관한 메타 게임 을 만들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의 조각 모음



역사

도박은 구술 역사 이전의 구석기 시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가장 빠른 육면 주사위는 메소포타미아 에서 기원전 약 3000 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그러나, 그들은 수천 년 전에 거슬러 올라간 천문대 에 기초를 두었습니다. 중국에서는 도박장이 기원전 1 천년 동안 널리 퍼져 있었으며 동물과 싸우는 것에 도박이 흔했습니다. Lotto 게임과 도미노 ( Pai Gow의 선구자)는 10 세기 초 중국에서 나타났습니다. 카드 놀이는 중국에서 9 세기에 나타났습니다. 포커 는 도박과 관련된 가장 인기있는 미국 카드 게임으로 페르시아 게임 As-Nas를 기반으로했으며 17 세기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처음으로 알려진 카지노는 1638 년 이탈리아 베니스에 설립 된 리도톡 (Ridotto )이었다.








도박꾼은 인식의 확률을 왜곡하고 도박에 대한 선호도에 영향을주는 여러 가지 인지 적 및 동기 적 편향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도박꾼은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팀이나 정치 후보자에 대해 도박에 값 비싼 혐오감을 보입니다. 

  • 가능한 결과에 대한 선호 . 선택을 통해 도박을 선택하면 사람들이 도박 (예 : 승패, 과다 / 미만)에서 선호하는 도박을 표시 할 때 사람들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결과에 내기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베테랑은 운동 경기에서 내기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으며 때로는 가능성이 낮은 결과 (예 : 약자 팀)에 더 유리한 배팅을 제공하면 즐겨 찾기에 대한 베팅도 허용합니다. 
  • 낙관주의 / 바람직 함 편견 . 도박꾼은 또한 낙천주의를 전시하고, 원하는 사건이 발생할 가능성을 과대 평가합니다. 예를 들어, NFL 약자 팀의 팬은 내기가 $ 5 또는 $ 50인지 여부에 관계없이 원하는 팀에 내기를하는 것보다 평범한 팀에서 내기를 선호합니다. 
  • 원하는 결과에 맞서 내기를 꺼리는 것 (헤지).  사람들은 자신의 정체성과 관련된 바람직한 결과에 대해 내기를 꺼린다. 도박꾼들은 선호하는 미국 대통령 후보와 메이저 리그 야구, 내셔널 풋볼 리그, 전국 대학 체육 협회 (NCAA) 농구 및 NCAA 하키 팀의 성공에 대해 내기를 꺼려합니다. 예를 들어 연구 5와 6의 NCAA 팬 중 45 % 이상이 팀에 대해 "무료"실제 5 달러를 거절했습니다. 심리적 관점에서 볼 때, 그러한 " 위험 회피 "는 상호 의존적 인 딜레마, 즉 단기 금전적 이득과 도박 자의 위치, 사람 또는 그룹에 대한 신원감 및 충성으로부터 발생하는 장기적인 이익 간의 동기간의 갈등을 만듭니다 성공하기를 원한다. 경제적 측면에서이 갈등 된 결정은 위험 회피 (예 : 돈)와 그것이 초래하는 진단 비용 (예 : 불충실)에 의해 얻은 결과 효용 간의 절충안으로 모델링 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신념과 정체성에 대해 추론 합니다. 어떤 사람이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 확신하지 못하는 경우 (예 : 후보자 또는 팀을 평가하는 정도), 헤지는 자신이 처음 믿었던 후보자 또는 팀에게 헌신적이지 못하다는 신호를 보낼 수 있습니다. 이 자기 신호의 진단 비용과 그에 따른 신원 변경이 많은 경우, 헤지의 결과 유용성보다 중요 할 수 있으며, 매우 관대 한 헤지도 거부 할 수 있습니다. 
  • 비율 바이어스. 도박꾼은 큰 샘플 (예 : 빨간색 공이 89 개, 파란색 공이 11 개있는 항아리에서 빨간색 공 하나 그리기)에서 추출한 더 나쁜 확률을 가진 도박을 선호합니다. 9 개의 빨간색 볼과 1 개의 파란색 볼이있는 항아리). 
  • 도박꾼의 착오 / 긍정적 인 최근 성향.





연구에 따르면 많은 사람들이 레크리에이션 형태로 도박에 참여하거나 심지어 소득을 얻기위한 수단으로 도박에 참여하지만 도박은 뇌 화학의 변화와 관련된 모든 행동처럼 유해한 행동 중독 이 될 수 있습니다. 행동 중독은 약물 및 알코올 남용에 강박 관여하는 사람들이 직면 한 신체적 문제를 뺀 사람의 삶의 모든 부정적인 결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강 일정으로 인해 도박꾼은 반복적 인 손실이 있더라도 도박을 계속할 수 있습니다. 

러시아 작가이자 문제 도박업자 인 Fyodor Dostoevsky 는 도박의 심리적 의미와 도박이 도박꾼에게주는 영향에 대해 그의 소설 인 The Gobler 에서 묘사합니다. 그는 또한 도박과 " 부자가 빨리 "된다는 생각을 연관 지어 러시아인이 도박에 대한 특별한 호감도를 가질 수 있다고 제안합니다. 도스토예프키 (Dostoevsky)는 돈을 ​​베팅하여 19 세기 유럽에서 더 많은 돈을 벌 수있는 기회를 보여줍니다. 러시아와 도박 사이의 관계는 러시아 룰렛 의 기원에 대한 전설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 도박에 대한 많은 증상과 이유가 있습니다. 도박꾼은 잃어버린 돈과 무력감과 불안감을 덜어주기위한 도박을 시도하고 이기기 위해 더 많은 돈을 훔칩니다. 

광고 표준기구 ( Advertising Standards Authority) 는 온라인 도박을 통해 부채를 청산하고 의료 비용을 지불 한 것으로 보이는 뉴스 기사로 위장한 광고에 대해 여러 베팅 회사를 비난했다. 회사는 벌금이 부과 될 수 있습니다.




많은 위험 회피 선택은 구어체로 "도박"이라고도합니다. 이 용어가 받아 들여질 수 있는지의 여부는 논란의 여지가있다.

  • 위험 회피 률을 정량화 할 수없는 정서적 또는 신체적 위험 감수 (예 : 스카이 다이빙 , 정치 사무소 선거 운동 , 다른 사람에게 데이트 신청 등)
  • 보험 은 한 당사자에서 다른 당사자로 위험을 이동시키는 방법입니다. 보험 회사는 보험료 방법을 사용하여 도박 확률을 계산하는 것과 유사한 적절한 보험료를 계산합니다. 보험사는 프로 갬블러가 베팅을 선택하는 것과 동일한 방식으로 장기간 긍정적 인 기대 수익을 얻기 위해 보험료를 설정합니다. 보험은 피 보험 이익 의 요구에 의해 도박과 구별되는 경우도 있지만, 도박의 동등한 자격은 자신의 이익 (예 : 패배 시즌의 재정적 영향을 완화하기 위해 자기 팀에 베팅하는 스포츠 코치)과 단순히 도박하는 것입니다.
  • 가능한 수익이 내기 / 구매에 2 차적으로 중요한 상황 (예 : 자선 사유를 이유로 복권 에 입장)

일부 투자는 중대한 위험을 수반하지만 투자 는 보통 도박으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투자 사례에는 주식 , 채권 및 부동산이 포함 됩니다. 사업을 시작하는 것도 투자의 한 형태로 간주 될 수 있습니다. 투자는 다음 기준을 충족 할 때 일반적으로 도박으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 경제 효익
  • 긍정적 인 기대 수익률 (적어도 장기적으로)
  • 수행되는 위험에 독립적 인 근본 가치

일부 투기 적 투자 활동은 특히 위험하지만 때로는 도박과 다른 것으로 인식됩니다.




도박의 종류


카지노 게임 

거의 모든 게임을 돈을 위해 플레이 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돈을 위해 플레이하는 게임도 재미있게 게임 할 수 있지만 일부 게임은 일반적으로 카지노 환경에서 제공됩니다.

테이블 게임 


도쿄 의 파칭코 응접실

전자 게임 

기타 도박 

비 카지노 게임 

카지노 외부에서 이루어지는 도박 게임에는 빙고 ( 미국 및 영국 에서 진행됨 ), 데드 풀 , 복권 , 당김 탭 게임 및 스크래치 카드 , 마작 등이있습니다.

다른 비 카지노 도박 게임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코인 던지기는 일반적으로 카지노에서하지 않지만 일부 호주 카지노에서는 공식 도박 게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정 확률 내기 

Fixed-odds 베팅과 Parimutuel 베팅 은 여러 유형의 스포츠 이벤트 및 정치 선거에서 자주 발생합니다. 또한 많은 도서 제작자 는 다양한 스포츠 경기 관련 결과에 대한 고정 확률을 제공합니다 (예 : 다양한 금융 지표 의 이동 방향 및 범위, Big Brother 와 같은 TV 경기 우승자 및 선거 결과). 인터랙티브 예측 시장 은 또한 공개 시장에서 거래되는 결과의 "몫"으로 이러한 결과에 대한 거래를 제공합니다.

Parimutuel 도박 

가장 널리 퍼진 도박 중 하나는  이나 그레이하운드 경주 에 베팅하는 것입니다. 도박은 parimutuel 수영장을 통해 자리를 잡을 수도 있고, 마권업자 는 개인적으로 베팅을 할 수도 있습니다. Parimutuel 내기는 도박 수영장에있는 지원에 의해 결정되는 가격에 책가가 내기를 받아들이는 시점에 제안 된 확율에 어느 쪽이든을 지불한다; 또는 경주가 시작될 때 트랙 북 메이커가 제공 한 중간 확률에서.

스포츠 도박 

팀 스포츠에 대한 배팅은 많은 국가에서 중요한 서비스 산업이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영국 에서는 매주 수백만 명이 축구 경기장 을 이용합니다. NCAA 농구 토너먼트 브래킷 풀, 슈퍼 보울 스퀘어, 금전 등록비 및 위닝금이 포함 된 판타지 스포츠 리그 와 같은 관중들의 일반 그룹이 참여하는 다양한 부팅 게임이 합법적이거나 불법적 인 조직 된 스포츠 베팅 외에도 Moundball 과 같은 사람 관중 게임.

Arbitrage 도박 

Arbitrage 도박은 이론적으로 위험 부담이없는 베팅 시스템으로, 결과에 상관없이 이벤트가 완료되면 도박사가 알려진 수익을 올릴 수 있도록 이벤트의 모든 결과가 베팅됩니다. Arbitrage 도박은 시장에서 많은 수의 마권업자들에 의해 가능해진 차익 거래와 도박에 대한 고대 예술의 조합으로, 차익 거래를위한 기회를 창출합니다.

다른 유형의 도박 

성명이 진실이거나 틀리거나 지정된 시간 내에 지정된 이벤트가 발생하거나 ( "백 베팅") 일어날 수 없다는 (또는 "레이 베팅") 다른 사람과 내기를 걸 수 있습니다. 이것은 특히 두 사람이 반대하지만 강력하게 진리 나 사건에 대한 견해를 가지고있을 때 발생합니다. 당사자는 내기에서 얻고 자 할뿐만 아니라 문제에 대한 확실성을 입증하기 위해 내기를합니다.걸려있는 문제를 결정하는 몇 가지 수단이 있어야합니다. 때로는 금액이 명목상으로 남아 있기 때문에 결과가 경제적 중요성보다는 원칙 중 하나임을 입증 할 수 있습니다.

교환을 베팅 하면 소비자는 자신이 선택한 것을 뒤돌아 볼 수 있습니다. 어떤면에서 증권 거래소와 비슷하게 도박꾼은 말을 되 돌리는 것이 좋을 수도 있고 말을 낳기를 원할 수도 있습니다.

스프레드 베팅을 통해 도박꾼은 단순한 "승패"결과가 아닌 베팅의 정확도를 기반으로 한 성과의 결과에 대해 도박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베팅은 게임에서 포인트가 게임에서 몇 분 안에 채점되고 예측에서 떨어진 1 분마다 지불금이 증가하거나 감소 할 때를 기반으로 할 수 있습니다.






전국뿐만 아니라 지역의 여러 관할권에서는 도박을 금지하거나 공급 업체에게 라이센스를 제공하여 심하게 통제합니다. 그러한 규제는 일반적으로 허용되지 않는 지역에서 도박 관광 및 불법 도박을 초래합니다. 규제 및 과세를 통한 정부의 참여로 많은 정부와 도박 조직 간의 긴밀한 연계가 이루어졌으며, 합법적 인 도박이 모나코 또는 중국 마카오 와 같이 상당한 정부 수입을 제공합니다.

일반적으로 게임 장치의 확률이 통계적으로 무작위 인 경우 제조사가 일부 높은 보수를받는 결과를 불가능하게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법률이 제정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높은 보수는 매우 낮은 확률을 가지 므로 확률이 조심스럽게 확인되지 않으면 집 편향을 쉽게 놓칠 수 있습니다. 

도박을 허용하는 대부분의 관할 구역에서는 참가자가 특정 연령 이상이어야합니다. 일부 관할 지역에서는 도박 의 종류에 따라 도박 연령이다릅니다. 예를 들어 많은 미국 주에서 카지노에 입장하려면 21 세 이상이어야하지만 18 세가 된 후에는 복권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보험

보험 계약은 내기와 공통점이 많으므로 보험 계약은 법률에 따라 특정 당사자가 특정 재정적 조건을 넘어서 "내기"결과에 관심이있는 계약으로 구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면 보험 회사와의 "내기"는 집을 태우는 것이 도박이 아니라 오히려 보험에 가입하는 것입니다 - 집주인은 "내기"의 순수한 재정적 측면과 관계없이 집을 계속 유지하는 것에 명백한 관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즉, 보험 증권).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험 및 도박 계약은 일반적으로 다른 유형의 규정의 적용을 받지만 대부분의 법률 시스템에서 전형적 계약으로 간주됩니다.

자산 복구 

보통법 , 특히 영어법 ( 영어 부당 이득 )에 따라 도박 계약은 카지노를 선의의 구매자 자격으로 지정하지 않을 수 있으며 일부 상황에서는 도난당한 자금을 회수 할 수 있습니다. 법원이 카지노에서 도박을하기 위해 도난당한 돈을 사용했던 립스틱 고먼 v Karpnale Ltd 에서 상원은 고등 법원의 판결을 무시하고 카지노가 도난당한 자금 을 위치 방어의 변경 대상보다 적게 반환했다고 판결했다. 미국 법률의 판례는 다소 유사합니다. 분실자가 도난당한 도박 손실에 대한 판례법 은 "도둑으로부터 도박 거래로 돈을 훔친 사람에 대한 돈의 도난 소유자"의 권리를 참조하십시오. 

이 사실 패턴에 대한 흥미로운 주름은 회복을 시도하는 사람이 도박꾼의 배우자이고 잃어버린 돈이나 재산이 배우자의 것이거나 공동체 소유물 일 때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인지 묻는 것입니다. 이것은 페리 메이슨 (Perry Mason) 소설 < 노래하는 치마의 경우 >에서 작은 음자리표였으며 실제 사례 인 Novo v. Hotel Del Rio를 인용합니다. 

종교 

Max Kaur et ) 와 종교 지도자, 도박에 대한 항의, 탈린 , 에스토니아

도박에 대한 종교적 시각이 엇갈 렸습니다. 갬블러의 애도 와 같은 고대 힌두 시와 고대 마라 보라 타 ( Mahabharata) 는 고대 인디언들 사이의 도박 인기에 대해 증언합니다. 그러나 Arthashastra (기원전 4 세기)는 도박에 대한 과세 및 통제를 권고하고 있습니다. [13] 고대 유태인 권위는 노름에 눈살을 찌푸리고, 법정에서 증언하는 직업 도박꾼을 실격시킨다조차. 

가톨릭 교회는 도박에 대한 도덕적 장애물이 없다는 입장을 유지합니다. 공정한만큼 모든 도박꾼은 합당한 기회를 가지며, 사기가 일어나지 않으며 참여한 당사자는 결과에 대한 실제 지식이 없습니다. 내기의 (그들은이 지식을 공개하지 않는 한).  도박은 종종 Balzac에 의해 풍자화 된 것처럼 사회적 결과 가있는 것으로 여겨져 왔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종교적 이유로 대부분의 법적 관할 구역에서는 파스칼이 주장한대로 도박을 제한합니다.  다음 조건이 충족되는 한; 도박꾼은 내기를 잃을 여유가 있으며 한계에 도달하면 멈추고 동기 부여는 "돈 사랑"  또는 생계 유지로 이어지는 개인적인 이득이 아니라 오락입니다.  일반적으로 카톨릭교 주교는 너무 빈번하게 사람들을 도박이나 중독 문제에 빠지게하는 이유로 카지노를 도박에 반대하고 가난한 사람들에게 특히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들은 때로는 대출 상어, 매춘, 부패 및 일반 공중 부도덕의 증가와 같은 2 차 효과를 인용합니다. 적어도 하나의 경우, 카지노에 반대하는 같은 주교는 토지를 매각하여 건설에 사용했다.  일부 교구 목회자들은 또한 블랙 잭 , 룰렛 , 크랩 , 포커 와 같은 게임 이 모금 활동에 사용되는 교회 빙고및 연례 축제에서 고객을 빼앗을 것이라는 추가적인 이유 때문에 카지노에 반대했다. 

개신교 인들 사이의 도박은 일부 회원이 도박에 가담하는 것을 방해하거나 금지합니다. 예를 들어, 연합 감리 교회 는 도박이 탐욕에 대한 죄라고 믿는 도박에 반대합니다. . 퀘이커 교도는 도박을 인정하지 않습니다. 

도박에 반대하는 다른 개신교는 많은 메노 파 교도, 북미 기독교 개혁 교회 , 자유 감리 교회  , 구세군  , 나사렛 교회  , 남부 침례교 , 하나님 의 집회  , 그리고 제 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 교회 .

도박에 반대하는 다른 교회에는 여호와의 증인 ,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  , 이글레시아 니 크리스토  , 국제 교회 성도 교회가 있습니다.

무슬림 세계에서 샤리 아 (이슬람 율법) 의 다른 해석이 존재 하지만 , 도박은 하람 ( 아랍어 : حرام , 아랍어 : علماء , 이슬람교 의 이슬람교도 ) 죄 또는 금단). 금지 기간 동안 주장 된 주장에 따르면, 무슬림 법학자들은 도박을 비공식적 인 것으로 묘사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이슬람 권유 자 ( Arabic : أمة , Community)에 해를 끼치는 것으로 묘사 한다. 노름을위한 이슬람교 용어는 Maisir이다 , 그러나 이것은 또한 쉬운 돈을 의미하는 두번째 정의가있다. 아체 와 같은 샤리아 전체를 구현하는 세계의 일부에서는 이슬람 도박꾼에 대한 처벌이 이러한 관행을위한 장소를 제공하는 자들에게는 12 개의 속눈썹 또는 1 년의 감옥 기간과 벌금을 낼 수 있습니다. 일부 이슬람 국가는 도박을 금지한다. 대부분의 다른 나라들이 그것을 규제하고있다 . 




도박의 종류에 따른 범죄 유무


이전까지는 문단명이 도박과 놀이를 구분하는 방법이었지만, 사실 도박과 놀이를 구분할 수는 없다. 본질적으로 도박은 놀이의 부분집합이다.

도박에 대한 정의는 여럿이 있을 수 있겠지만, 대강 상식선에서 정리해 보자면 어떤 조건 A가 있다고 할 때 그 조건 A의 성립을 둘러싸고 담보, 보증물, 판돈 등등의 B를 걸어놓는다. 이 때 조건 A의 성립이나 변화 여부에 따라 도박의 참가자 C, D, E 중 일부가 담보, 보증물, 판돈 등등의 B를 획득하는 것을 두고 대강 도박이라고 정리할 수 있겠다. 

여기서 좀 더 사회적인 상식에 맞춰 도박의 정의를 좁혀 보자면, 도박이란 정의의 성립 여부는 이 중에서도 보증물인 B의 가치가 높은가 낮은가에 의해 좌우된다. 현대 자본주의 사회에선 돈으로 환원되지 않는 것이 거의 없으므로 돈의 가치로 생각하면 된다. 당장 가위바위보만 하더라도, "질 때마다 딱밤." 이런식이면 놀이지만, "질 때마다 만원." 이런 식으로 판돈의 가치가 사회 상식선보다 높아지면 도박이다.



대한민국 정부에서 대한민국 국적자에게 공인한 도박은 7가지로 복권(즉석식, 추첨식, 로또복권을 묶어서 이른다), 경마경륜경정강원랜드스포츠토토(프로토 포함), 소싸움이 있다. 위 7가지는 나무위키 지침에 의거, 공식 사이트에 한해 관련 사이트 링크가 허용된다. 이외의 것은 모조리 불법도박의 범주에 들어가며 또한 개인적 이익을 위한 서술을 금지한다.

확률과 통계는 사실 그 기원부터 도박과 관련이 깊다. 수학을 가르치는 교사들이 흔히 말하기를, 경우의 수와 확률, 통계는 도박에서 유래한 바가 많은데 애들한테 도박 가르치는 건 바람직하지 못 하니까 허구한 날 주사위 굴리고 카드 뽑고 구슬 뽑는 거라고 한다. 하지만 앞서 간단하게 정의해봤듯 도박의 성립 여부는 판돈인 B의 가치가 높은가 낮은가이다. 주사위 굴리고 카드 뽑고 구슬 뽑는 것도 금품이 걸리면 도박이다.

좀 다른 얘기지만, 은행이나 주식투자의 경우도 도박이라고 생각해 볼 수 있다. 예컨대 파생상품의 경우 수익률 1000% or -1000% 등으로 미래의 불확실성을 예측하는데, 누군가가 따면 누군가가 잃는 제로섬 게임의 성질을 띠고 있는 파생상품의 경우 도박과 비슷한 구석이 있다. 물론 파생상품은 어지간한 도락가가 아니고서야 놀이로 하는 인간이 없기 때문에 금융업의 일종으로 인식되어 미성년자도 합법적으로 즐길 수 있다.

하지만 담보나 판돈을 걸고 조건이 성립되기를 바란다는 점에서는 도박과 그 종류가 같다고 할 수 있다. 그중에서도 옵션은 손익의 낙폭이 어마어마하다. 전 세계도 아닌 대한민국 최고기록으로 49800%의 수익률[2] 이라는 잭팟이 터진적도 있다. 이게 2001년 9.11 테러때였다. 뒤집어 말하면 9.11 테러 수준의 엄청난 충격이 와야 저런 도박이 가능한 셈.


그런데 앞서 말했듯 파생상품은 기본적으로 누가 수익을 내는 만큼 누군가가 잃게되는 제로섬 게임이기 때문에, 49800%의 수익률은 곧 다른 어딘가에서 그만큼 손실을 입었음을 의미한다. 이런 위험한 도박으로 수익추구 하다가 터진 사건이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이며, 이로 인해 2008년 9월 세계금융위기가 유발되었다. 이런 거품놀이로 이미 나라 박살낸 선례가 적지 않았음에도, 자신만은 똑똑하게 수익을 챙겨먹을 것이라는 인간 혹은 도박꾼의 슬픈 자화상을 보여주는 사건이었다고 할 수 있다. 

실제로 실패한 놈들이 국가를 협박해서 돈 타먹기도 하니 그 계산이나 수익과 손해 자체만 생각한다면 반드시 틀렸다고는 못할 수도 있다. 도덕적으로는 쓰레기들인 건 확실하지만. 이런 상품들은 원래 비대칭 설계라고 해서 금융상품 자체를 설계할 때 기대수익이 높으면 그만큼 발생확률을 낮춘다. 무슨 소리냐면 도박장을 차리는 것과 같다는 말이다. 사실 뭘 해도 거래소, 정부, 금융회사는 이익을 보고(수수료 수입이나 판매보수, 세금, 각종 부담금 등), 이용자들은 마이너스섬 게임일 수밖에 없다

당장 옵션만 해도 49800% 수익이 난다는 건 9.11 테러급, 즉 블랙 스완급의 충격이 와야 가능한 것이고, 금융위기 때도 저런 수익은 나지 못했다. 오히려 증거금 부담으로 풋옵션 매수했던 친구들이 증거금 결제를 못해서 역으로 금융사들한테 돈을 다 뺏겼다.

어쨌든 좀 더 사회를 살아가는데 알아두면 유용한 실용적인 관점에서 보자면, 우리나라에서 이 도박이 법에 걸리냐 안 걸리냐는 판돈에 따라 판단된다. 판돈이란게 참 애매해서 열 사람이 만원씩 걸고 판을 열번을 하게 되면 100만원대 도박이 된다. 이 수준을 유지하면서 카드 더 돌리다 보면 몇 시간 뒤에 최대로 따고 잃은 사람이 플러스마이너스 몇만 원밖에 안 되더라도, 이는 억대 도박으로 집계된다.


' 이렇게 아무렇게나 얽어넣을 수 있는 게 도박인데, 고스톱은 점당 300원 이상부터 기소된 사례가 있다고 한다. 따라서 점당 500원에 치다가 검사와 대면할 수도 있으나, 우리나라 법률은 이 경우 '조리'와 '관습', 그리고 '상황판단'을 존중하기 때문에 점 500으로 치건 점 1000으로 치건 가족의 전통이니 행복한 상황이었느니 하면 괜찮다. 그리고 일시오락의 정도, 즉 도박의 수익금을 도박장 밖으로 가져가려는 목적이 아니라 '짜장면 내기' 등 도박의 수익금과 그 부산물(?)을 도박장 안에서 써버리려는 목적이면 도박죄는 성립되지 않는다.

이렇게 우리나라에서 도박을 범죄로 잡아넣느냐 마느냐는 사실 액수보다는 의도로 잡는다. 그러니까 명절에 가족끼리 하는 거라든지 친구들끼리 여행가서 하는 거라든지 노인정에서 어르신들이 하는 거라든지는 판돈 단위 수가 어지간히 커지지 않는 이상 꼬투리 잡힐 일 없다. 즉 좀 재밌게 놀기 위해 하는건 상관 없다는 뜻. 

문제는 이걸 악용하는 세력들이 많다. 농촌 휴농기에 비닐하우스같은 곳에 도박판 만들고 온 동네 사람들 및 일부 외지인들마저 끌어들이고, 걸리면 마을사람들 친목회라고 변명해서 빠져나가는 경우가 많다.

참고로 뉴스에 자주 보도되는 사기도박의 경우엔 도박죄가 적용되지 않는다. 사기 도박을 저지른 자들은 사기죄로 처벌되며, 그 사기 도박의 피해자는 처벌되지 않는다. 아래에 분류해놓은 것들은 대체적으로 도박으로 될 가능성이 많은 것들로 분류해놓았다. 그중 몇몇 도박은 돈 대신에 지금 걸치고 있는 옷을 걸기도 한다. 스트립 포커라든지 탈의 마작이라든지...


또한, 도박죄가 직접적으로 성립되지 않는 것처럼 보이는 것으로 해외에서의 도박이 있다. 대한민국의 법률이 적용되지 않는 외국에서, 그 나라에서는 합법인 카지노에 가서 게임을 하는 것 자체는 현지에서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예를 들어 미국에 여행가서 라스베이거스에 있는 카지노에 가서 게임을 하더라도, 이것 자체로 현지에서 처벌받지 않는다.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인데, 외국인이 한국에 여행와서 외국인 전용 카지노에서 게임을 하더라도 아무 문제가 없다. 특히 한국에 가까운 홍콩마카오가 뉴스에 자주 나오는데, 관광객이 카지노에 가서 게임하는 것도 원칙적으로 문제가 된다. 만약 정부에서 작심하고 잡아들이겠다고 행적을 추적해서 해외의 카지노 등에서 도박을 한 사실을 적발하면 처벌받아도 할 말이 없다.

다만 실제로 소액으로 카지노에서 즐기고 오는 것 정도로 그런 일이 일어나지는 않는데 그것은 카지노에서 소액의 돈을 쓰고 오는 개별 여행자들의 행적을 일일이 추적해서 처벌하는 데에 드는 비용과 그렇게 해서 얻을 수 있는 편익의 차이가 너무 크기 때문이다. 소액 도박의 여행객들 일일이 잡아서 벌금 물려봐야 그 돈으로 그 여행객의 행적을 추적하고 증명하는 비용도 안 나오기 때문에 안 하는 것일 뿐이다. 

보통 '해외에서의 도박'이 문제가 되어 처벌을 받고 뉴스에 나오는 것은 그 액수가 엄청나게 커서 도박뿐만 아니라 '외국환거래법' 위반에도 해당되기 때문이다. 한국 사람이 외국으로 출국할 경우에 소지할 수 있는 현금은 한국 돈이든 외국 돈이든 법에 의해서 제한 받기 때문에, 큰 돈을 가지고 외국으로 갈 수는 없다. 그런데, 외국의 카지노에서 수천만원짜리 게임을 했다면, 필연코 불법적인 방법으로 돈을 빌린 것이고 이것이 외국환거래법 위반이 되는 것이다. 


이러한 종류는 도박을 한 사람의 숫자는 소수이고 그 소수가 국가 경제와 사회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가 크기 때문에 당연히 현지에서의 행적을 추적하고 도박을 한 행위를 증명하는 비용을 감수하고라도 처벌을 하게 되는 것이다. 거기에 덤으로 돈 빌릴때 (돈 빌리고 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보통 여권을 담보로 맡기기도 하는데, 이것은 여권법 위반이 된다. 그리고, 이쯤 되면 상습도박죄와도 엮인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한국 법률에서는 속인주의를 적용한다. 무슨 뜻이냐면, 카지노 출입이 법적으로 허용되는 나라에 가서 게임을 하더라도, 게임을 한 사람이 한국인이면 귀국 즉시 처벌받는다. 그래서, 해외에서의 도박 사유로 처벌을 받는 것은 상습 해외 원정 도박꾼이 외국환거래법 등의 위반사유로 걸리면서 도박한 것 까지 세트로 함께 처벌받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도박은 아니지만 도박에 비유되는 것들

  • 페이 투 윈

    • 가챠 - 뽑기 기계의 달그락 소리를 표현한 일본어 의성어. 뽑기 티켓, 가챠 티켓 등의 이름으로 불리기도 한다. 이러한 뽑기에, 게임머니로 환전된 현금을 필요로 하는 경우도 있다. 이를 위해 수십만원은 우습게 쓰는 경우가 있다.

    • 강화 - 아이템을 판돈으로 거는 도박이고 보상은 아이템의 성능 업그레이드인데, 강화가 존재하는 게임들은 대부분 현거래를 조장하는 게임이라서 현금화가 가능한 점 때문에 도박이 맞다. 주문서의 경우에도 아이템 파괴 옵션이 있을 경우 강화와 크게 다를 바가 없다.

    • 랜덤박스 - 악랄하기 짝이 없는 극악의 확률을 가진 랜덤으로 고급 아이템을 뽑기하는 시스템. 그냥 운빨에 모든 것을 맡기는 것으로 슬롯머신이나 똑같다.

  • 농사 - 이것을 보면서 위키러들이 "아니, 농사가 도박이라니? 도대체 이게 뭔 소린가?"라고 생각하겠지만 진짜로 서양권의 농부들 사이에서는 우스갯소리로 "도박을 하려면 카지노로 가지 말고 밭으로 가서 농사를 지어라."같은 농담이 있다. 사람이나 기계가 아니라 자연과 경제가 상당부분을 관할하는 일이다보니까 더욱 그렇다. 그리고, 한해 농사가 풍작이라고 해도 오히려 돈을 못 벌고 손해를 보는 경우도 있다. 가장 횡재하는 경우는 다른 곳은 전부 흉작인데 혼자서 풍작인 경우다. 경험자의 말에 따르면, 전국 각지에서 사람들이 몰려와서 평생 벌어도 못 만질 수준의 돈뭉치를 던져주고 제멋대로 수확을 해 갔다고 한다. 강탈하는게 아니고?

  • 인터넷 중고 구매

  • 정치 - 국가 운영적인 측면에서의 정치가 아니라 개인의 출세를 위해 정치 활동을 하는 것을 말한다.

  • 주식 -주식은 도박이라고 했을 때 여러 시각으로 나뉜다. 주식 자체는 기업 운영을 간접적으로 참여하는 제도로 이해하면 주식은 도박이 아니다. 더군다나 주식에는 도박의 가장 중요한 요소인 제로섬이 없을 뿐더러 시간 변수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자세한 건 주식 문서 참고. 주식은 플러스섬이다. 그렇기 때문에 도박이 아닌 것. 그러나 공중분해된 기업까지 계산하면 제로섬은커녕 아예 마이너스섬이기 때문에 이런 방식으로는 도박이 맞다고 보는 입장도 있다. 뭣보다 주식에 투자한 사람들 중 일부는 도박꾼과 비슷한 사고를 가지고 있다.

  • 전쟁 - 인류 역사상 가장 오래됐다고 판단될정도로 끊이지 않는 활동이면서 그 결과가 수도 없이 바뀐적이 많은 확률에 의지를 많이 하는 활동.

  • 카드깡

  • FX마진

  • 보험 - 판돈(보험료)을 내고 당첨(보험사고 발생)되면 당첨금(보험금)을 수령하는 것에서 유사성을 찾을 수 있다. 이러한 사고발생에 대한 위험률 등을 분석하는 것이 확률론(대표적으로 큰 수의 법칙)에 기인하기 때문인데 영업보험료(도박장으로 보면 커미션)를 뺀 순보험료 측정은 수지상등의 원칙을 기준으로 설계하기 때문에 제로섬 게임으로서의 면모와도 일맥상통하는 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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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친절한 열정씨 브렌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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