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노벨상

반응형

노벨상


노벨상(스웨덴어: Nobelpriset노르웨이어: Nobelprisen영어: Nobel Prize)은 다이너마이트의 발명가인 스웨덴의 알프레드 노벨이 1895년 작성한 유언에 따라 매년 인류의 문명 발달에 학문적으로 기여한 사람에게 주어지는 상입니다. 1901년부터 노벨 물리학상노벨 화학상노벨 생리학·의학상노벨 문학상노벨 평화상이 수여되었습니다.

다른 상들은 스웨덴의 스톡홀름에서 수여되는 반면, 노벨 평화상은 노르웨이의 오슬로에서 수여된다. 각 상은 모두 그 분야에서 매우 권위있게 여겨집니다.

1968년스웨덴 국립은행은 흔히 노벨 경제학상이라고 불리는 상을 제정했는데, 이 상의 정식명칭은 '알프레드 노벨을 기념하는 경제학 분야의 스웨덴 중앙은행상(Sveriges Riksbank Prize in Economic Sciences in Memory of Alfred Nobel)이다. 노벨의 유언에 의해 제정된 나머지 5개 분야에 대한 상의 영문 정식 명칭이 Nobel Prize로 표기되는 것과 달리, 이 상은 스웨덴 중앙은행상이기 때문에 Sveriges Riksbank Prize로 표기됩니다.

알프레드 노벨을 기념하는 스웨덴 국립은행 경제학상을 만들었습니다. 이 상은 1969년에 처음 수여되었고 수상자 발표와 시상은 다른 노벨상과 같이 행해집니다.

스웨덴 왕립 과학원이 노벨 물리학상노벨 화학상 그리고 1968년도에 제정된 노벨 경제학상('알프레드 노벨을 기념하는 경제학 분야의 스웨덴 중앙은행상'이다)의 수상자를 결정합니다. 카롤린스카 의과대학교 노벨총회에서 노벨 생리학·의학상의 수상자를 결정합니다. 스웨덴 아카데미에서 노벨 문학상을 수여합니다. 다른 상들과 달리 노벨 평화상은 스웨덴의 기구가 아닌 노르웨이 노벨 위원회에서 수여합니다.

노벨상 수상자는 으로된 메달과 표창장, 그리고 노벨 재단의 당해 수익금에 따라 달라지는 상금을 받습니다. 2011년 상금은 스웨덴 크로나로 1천만kr(약 145만$)정도였습니다. 노벨상은 이미 사망한 사람에게는 수여되지 않지만, 수상자로 정해진 뒤 상을 받기 전에 사망한 사람은 그대로 수상자로 유지됩니다(유족 대리수상 가능). 4명 이상의 사람들에게는 공동 수상 되지 않습니다.




노벨상의 유래


노벨상은 스웨덴의 화학자이자 산업가 알프레드 노벨이 남긴 유언에 따라 만들었습니다. 그는 다이너마이트의 발명가입니다. 그는 생전에 몇 번의 유언을 하였지만 마지막 유언은 그가 죽기 바로 전 해인 1895년 11월 27일 파리에 있는 스웨덴인-노르웨이인 클럽에서 쓰였습니다.

다이너마이트의 군사적 사용의 증가에 그는 심기가 불편했습니다. 그러던 중 그의 형 루드비히 노벨이 죽었을 때 프랑스의 한 신문에 실수로 알프레드 노벨의 부고기사가 실렸다. 그의 때이른 부고기사에서 알프레드 노벨은 ‘죽음의 상인’이라고 불렸습니다. 이것이 노벨상을 만든 동기가 되었다고 합니다. 그는 그의 유산의 94%인 3200만 스웨덴 크로나(340만 유로, 440만 달러)를 노벨상 설립에 남겼습니다.

노벨상은 1901년부터 수여되었습니다. 노벨평화상만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수여되며, 나머지 상은 스웨덴의 스톡홀름에서 수여됩니다. 경제학상은 1968년부터 스웨덴 국립은행에 의해 제정되었고 나머지 5개 상은 처음부터 있었습니다.

그가 노벨 평화상을 노르웨이에서 수여하게 한 이유는 분명치 않습니다. 그러나 노르웨이와 스웨덴은 이웃에서 경쟁과 협조를 해온 미묘한 관계였습니다.




노벨 재단은 1900 그것의 기능은 재정과 노벨상의 관리를 관리하는 것입니다 6 월 29 민간 단체로 설립되었습니다. 노벨의 의지 에 따라 재단의 주요 임무는 노벨이 남긴 재산을 관리하는 것입니다. Robert 와 Ludvig Nobel 은 아제르바이잔의 석유 사업에 관여했으며, 노벨 가족 문서 보관소에 액세스 한 스웨덴 역사 학자 E. Bargengren에 따르면, " 바쿠 에서 Alfred의 돈을 인출 할 수 있는 결정이 노벨상이 수립 될 것 "이라고 밝혔습니다. 노벨 재단 (Nobel Foundation)의 또 다른 중요한 임무는 상품을 국제적으로 판매하고 상금과 관련된 비공식적 인 행정을 감독하는 것입니다. 재단은 노벨상 수상자를 선정하는 과정에 관여하지 않습니다.  노벨 재단은 많은면에서 노벨상 수상자 및 관리 활동을위한 견고한 자금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노벨상의 자금을 투자한다는 점에서 투자 회사 와 유사합니다 노벨 재단은 스웨덴의 모든 세금 (1946 년 이후)과 미국의 투자 세금 (1953 년 이후)에서 면제됩니다. 1980 년대 이래 재단의 투자는 더욱 수익성이 높아지고 2007 년 12 월 31 일 현재 노벨 재단이 관리하는 자산은 36 억 8 천만 스웨덴 달러크로노 (c $ 5 억 6 천만 달러). 

법령에 따르면 재단은 스톡홀름에 자리 잡고있는 5 명의 스웨덴 또는 노르웨이 시민으로 구성된 이사회로 구성됩니다. 이사회 의장은 스웨덴에 의해 임명되는 위원회의 왕 에 의해 임명 된 다른 4 명으로, 이사회 상 - 수여 기관. 전무 이사는 중에서 선택 이사, 부국장이 임원 임명되며, 두 명의 대리인이 관리 위원들에 의해 임명됩니다. 그러나 1995 년 이래로 이사회의 모든 구성원은 이사회에서 선출되었으며, 집행 이사와 이사회가 임명 한 부국장이 선정되었습니다. 이사회와 함께 노벨 재단은 상을 수여하는 기관 (Royal Swedish Academy of Sciences, Karolinska Institute의 노벨위원회, Swedish Academy, Norwegian Nobel Committee), 이들 기관의 수탁자, 및 감사 . 




첫 번째 상 


노벨위원회의 물리학상 후보자 명단에는 
빌헬름 nt겐 (Wilhelm Röntgen) 의 음극선 에 대한 X 레이 와 필립 레나 드 (Philipp Lenard )의 연구가 나와있습니다 과학 아카데미 (Science Academy of Sciences)는 Röntgen을 선정했습니다.  19 세기의 마지막 십 년간에서는, 많은 화학자는 뜻 깊은 공헌을 만들었었다. 따라서 화학상을 통해 아카데미는 "이 과학자들이 상을 수여해야하는 순서를 결정하는 데 주로 직면했다"고 말했습니다. 아카데미는 Jacobus van 't Hoff 에서 11 개의 후보작 20 개를 받았습니다  반트 호프 (Van't Hoff)는 화학 열역학에 기여한 공로상을 받았다.일단 노벨 재단과 그 지침이 마련되면, 
노벨위원회 는 취임 상을위한 후보 지명을 모으기 시작했습니다. 그 후 그들은 예비 후보자 명단을 상금 수여 기관에 보냈습니다.

스웨덴의 아카데미는 시인 Sully Pruomme 을 최초의 노벨 문학상 후보로 선택했습니다. 42 명의 스웨덴 작가, 예술가 및 문학 비평가를 포함하는 그룹이이 결정에 항의하여 Leo Tolstoy 가 수여 될 것으로 예상 했습니다.  Burton Feldman을 포함한 일부 사람들은 Prudhomme을 평범한 시인으로 생각하기 때문에이 상을 비판했습니다. 펠드만의 설명은 대부분의 아카데미 회원이 빅토리 안 문학을 선호 하여 빅토리아 시인을 선정했기 때문입니다.  첫번째 생리학 또는 의학 상품은 독일 생리 학자 및 미생물 학자 Emil 폰 Behring에 갔다 1890 년대에 폰 베링 (von Behring)은 항 독소디프테리아 치료 는 그때까지 매년 수천 명의 사망자가 발생했습니다. 

최초의 노벨 평화상 은 국제 적십자 운동 을 창설 하고 제네바 협약을 시작한 스위스 장 앙리 뒤낭 (Jean Henri Dunant) 에게 갔습니다 . 그리고 프랑스 평화 주의자 프레데릭 파시 (Frédéric Passy )와 평화 연맹의 창시자 인 데니스 (Dunant) 질서와 문명.




제 2 차 세계 대전 

1938 년과 1939 년 아돌프 히틀러 (Adolf Hitler )의 제 3 제국 은 독일 ( Richard Kuhn , Adolf Friedrich Johann Butenandt , Gerhard Domagk ) 의 3 명의 수상자가 자신의 상을 수상하는 것을 금지 했습니다.  각 남자는 나중에 졸업장 및 메달을받을 수 있었습니다. 2 차 세계 대전 중 스웨덴이 공식적으로 중립인데도 불구하고상은 불규칙하게 수여되었습니다. 1939 년에 평화상이 수여되지 않았습니다. 독일이 노르웨이를 점령 했기 때문에 1940 ~ 42 년에는 어떤 범주에서도 상을 수여하지 못했습니다 그 다음 해에는 문학과 평화를 제외한 모든 상을 수상했습니다.

노르웨이를 점령하는 동안, 노르웨이 노벨위원회의 세 멤버가 망명 생활로 달아났습니다. 노벨 재단 (Nobel Foundation)이 오슬로 의위원회 건물 이 스웨덴의 재산 이라고 주장했을 때 나머지 회원들은 독일인들로부터 박해를 피 했습니다. 따라서 그것은 스웨덴 군과의 전쟁에서 벗어난 독일 군대의 안전한 안식처였습니다. 이 회원국들은위원회의 업무를 계속 유지 하였지만 어떠한 상도 수여하지 않았다. 1944 년 노벨 재단은 포로 3 명과 함께 평화상 후보작을 제출하고 상을 다시 수여 할 수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시상식


평화상을 제외하고 노벨상 수상자는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12 월 10 일 노벨상 수상 기념일 인 시상식에서 수여됩니다. 수령인의 강의는 일반적으로 시상식 이전의 날에 개최됩니다. 평화상과 수령인의 강의는 12 월 10 일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열리는 시상 시상식에서 상영됩니다. 시상식 및 관련 연회는 일반적으로 주요 국제 행사입니다. 스웨덴의 의식에 수여 상금은에서 개최되는 ' 스톡홀름 콘서트 홀 노벨 연회가 즉시 다음으로, 스톡홀름 시청 . 노벨 평화상 시상식이 노르웨이 노벨 연구소 에서 개최되었습니다.(1,905에서 1,946 사이), 상기 강당 의 오슬로 대학 (1947-1989)과의 오슬로 시청 (1990 ~ 현재). 

스톡홀름에서 노벨상 수상식의 하이라이트는 각 노벨상 수상자 가 스웨덴 왕의 손에서 상을 수여 할 때 발생합니다 오슬로에서 노르웨이 노벨위원회 의장 은 노르웨이 왕의 면전에서 노벨 평화상을 수상했습니다 . 처음에, Oscar II 임금 은 외국인에게 포상의 수여를 찬성하지 않았다. 그의 시선은 스웨덴 수상의 홍보 가치에 관심을 갖자 바뀌 었다고합니다. 




노벨상

노벨 평화상 연회는 노르웨이에서 개최 오슬로 그랜드 호텔 시상식 후. 수상자는 별개로, 손님은 Storting 대통령 , 총리, 2006 년부터 노르웨이 왕과 여왕을 포함합니다. 총 250 명이 참석합니다.스웨덴에서 시상식이 끝난 후 스톡홀름 시청 (Stockholm City Hall) 의 블루 홀 (Blue Hall) 에서 연회가 열립니다.이  에는 스웨덴 왕립 가족 및 약 1,300 명의 손님 이 참석합니다 .

노벨 강의 

노벨 재단 (Nobel Foundation)의 법령에 따르면, 각 수상자는 상금과 관련된 주제에 대해 공개 강연을 해야합니다.  수사 장르 노벨 강의는 현재 형식에 도달하기 위해 수십 년을했습니다. 이 일반적으로 노벨 주 (스톡홀름에 도착 수상자로 시작하고 일반적으로 노벨 연회로 끝나는 시상식 연회에 이르는 주) 동안 발생하는 강의, 그러나 이것은 필수가 아닙니다. 수상자는 상금을받은 후 6 개월 이내에 강좌를 제공 할 의무가 있습니다. 일부는 나중에 발생했습니다. 예를 들어, 시어 도어 루즈 벨트 미국 대통령 은 1906 년 평화상을 수상했지만 임기를 마치고 1910 년에 강의를 들었습니다. 또한,강의는 수상자를 선정하는 동일한 협회에 의해 조직됩니다.







상품

메달 

2012 년 5 월 30 일, 노벨 재단이 Svenska Medalj AB에게 5 개의 (스웨덴) 노벨상 메달을 수여한다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되었습니다. 이전에 노벨상 메달은 1902 년에서 2010 년까지 Myntverket (스웨덴 민트)에 의해 발행되었습니다 . 스웨덴에서 가장 오래된 회사 인 Myntverket은 1,017 년 후에 2011 년에 운영을 중단했습니다. 2011 년 Kongsberg에있는 노르웨이의 조폐 국이 메달을 만들었습니다. 노벨상 메달은 노벨 재단의 등록 상표입니다. 각 메달은 앞면 왼쪽에 Alfred Nobel이라는 이미지가 있습니다물리학, 화학, 생리학 또는 의학을 위한 메달과 문학은 알프레드 노벨 (Alfred Nobel)의 이미지와 그의 탄생과 죽음의 해를 보여주는 동일한 전복을 가지고 있습니다. 노벨상의 초상은 평화상 메달상과 경제 상 메달에도 나타납니다. 디자인은 조금 다르다. 예를 들어, 수상자의 이름은 경제 메달의 테두리에 새겨 져 있습니다.  메달의이면에 이미지 상금을 수여 기관에 따라 달라집니다. 화학 및 물리학을위한 메달의 뒷면은 동일한 디자인을 공유합니다. 


수여장
 

1980 년 이전에 만들어진 모든 메달은 23 캐럿 금메달을 받았습니다 그 후로, 그들은 24 캐럿 금으로 도금 된 18 캐럿 그린 골드 에 맞았습니다 각 메달의 무게는 금의 가치에 따라 다르지만 각 메달 당 평균 약 175 그램 (0.386 파운드)입니다. 직경은 66 밀리미터 (2.6 인치)이며 두께는 5.2 밀리미터 (0.20 인치)에서 2.4 밀리미터 (0.094 인치) 사이에 다양합니다.  그들의 금 내용의 가치와 공개적으로 드러나는 경향 때문에, 노벨 메달은 메달을 절도 당할 수 있습니다.  제 2 차 세계 대전 중, 독일 과학자 Max von Laue 와 James Franck안전을 위해 코펜하겐으로 보냈습니다. 독일이 덴마크를 침략했을 때, 헝가리의 화학자 (그리고 노벨 수상자 인 George De Hevesy )는 나치 독일의몰수 를 방지하고 소지자들의 법적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왕권 (nitro-hydrochloric acid)에 그들을 용해시켰다 전쟁 후에, 금은 해결책에서 되찾았고, 메달은 다시 던졌습니다. 

노벨상 수상자는 스웨덴 왕의 손에서 직접 학위를 받거나 평화상의 경우 노르웨이 노벨위원회 위원장이됩니다. 각 졸업장은 상을 수여하는 수상자를위한 수상 기관에 의해 독자적으로 고안되었습니다.  졸업 증서는 수상자와 일반적으로 그들이 상을받은 이유에 인용의 이름을 명시 사진과 스웨덴의 텍스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노벨 평화상 수상자 중 누구도 졸업장에 대한 인용문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보너스 돈

수상자는 수상 금액을 확인하는 서류 형식으로 상금을 받으면 돈을 받습니다. 상금은 노벨 재단이 매년 얼마나 많은 돈을 벌 수 있는지에 달려있습니다. 이 상금은 상금이 상금 당 880 000 SEK (현재 260 만 SEK, 미화 350,000 달러)였던 1980 년대 이후 증가했습니다. 2009 년에는 1,000 만 SEK (140 만 달러)의 상금을 수여했습니다.  2012 년 6 월에는 800 만 SEK로 낮아졌습니다. 특정 부문에 2 명의 수상자가있는 경우, 수상 보조금은 수상자간에 동등하게 분배됩니다. 3 인이있는 경우, 수여위원회는 보조금을 동등하게 분배하거나 수령인에게 1 / 2, 기타 수령인에게 각각 4 분의 1을 수여 할 수 있습니다.  수혜자가 상금을 기부하여 과학적, 문화적 또는 인도주의적인 이유로 혜택을주는 것은 일반적입니다. 




논란이 많은 수신자 

1949 년, 신경 학자 António Egas Moniz 는 전두엽의 절골술의 발전으로 생리학 또는 의학상을 수상했습니다 전년, Dr. Walter Freeman 은 빠르고 쉽게 수행 할 수 있는 절차 버전을 개발 했습니다. Freeman의 절차는 원래의 절차를 둘러싼 공표에 부분적으로 기인되어 현대 의학 윤리 를 고려하거나 고려하지 않고 처방되었습니다 같은 영향력있는 출판물에 의해 승인 뉴 잉글랜드 의학 저널 , leucotomy 또는 "백질 절제술은"약 5,000 엽 절개술이 상을으로 Moniz 접수 직후 3 년에 미국에서 수행 된 정도로 인기를 얻었습니다.

간과 된 업적 

문학상 또한 논란의 여지가 있습니다. Adam Kirsch 는 많은 주목할만한 작가들이 정치적 또는 외설적 이유로 수상하지 못했다고 제안했습니다. 유럽과 스웨덴 저자들에 대한 많은 관심이 비판의 주제가 되었습니다. 상금의 유로 센트 성격은 피터 Englund , 스웨덴 아카데미의 2009 년 영원한 장관에 의해 포상에 대한 문제로 인정되고 아카데미가 유럽 저자에게 더 많은 것을 관련시키는 추세 때문에 기인했다.유럽 저자를 향한 이러한 경향은 여전히 유럽을 포함하여 문학상을 위해 간과 한 주목할만한 작가의 목록에 일부 유럽 작가 잎 레오 톨스토이 ,안톤 체홉 , JRR 톨킨 , 에밀 졸라 , 마르셀 프루스트 , 블라디미르 나보코프 , 제임스 조이스 , 어거스트 스트린버그 , 사이먼 베스트디익 , 카렐 카페크 의 새로운 세계의 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 , 에즈라 파운드 , 존 업다이크 , 아서 밀러 , 마크 트웨인 , 아프리카의 Chinua Achebe . 

후보자는 같은 해에 여러 후보자를받을 수 있습니다. 가스통 라몬 (155)의 전체 수신 된 2016 등이 수상 공개 지명 데이터 작년, 1930 1953 생리학 의약 후보 그는 수상하지 않고 1963 년에 사망했습니다. 피에르 폴 에밀 룩스 115 수신 생리 의약 후보와 아놀드 솜머펠드 84 접수. 물리학. 이들은 2016 년에 발표 된 데이터에서 수상 경력이없는 가장 많이 지명 된 과학자 3 인입니다  Otto Stern 은 1943 년에 수여되기 전에 물리학 1925-43 년에 79 개의 후보자 134 명을 받았습니다.

상을 3 명 이상에게 수여하는 것에 대한 엄격한 규정도 논쟁의 여지가 있습니다.  동료가 3 명 이상의 팀으로 구성된 업적을 인정하기 위해 상을 수여하면 하나 이상의 참가자가 놓칩니다. 예를 들어, 2002 년에 Koichi Tanaka 와 John Fenn 은 단백질 화학 에서 질량 분광법 개발에 대한 상을 수여 받았는데 ,이상은 Franz Hillenkamp 와 Michael Karas 가 물리 화학 및 이론 화학 연구소 의 업적을 인정하지 않은 상입니다 프랑크푸르트 대학 . 물리학상 후보자 중 한 사람에 따르면, 세 사람의 제한으로 인해 2013 년에 그와 두 팀의 명예 팀이 박탈 당했습니다. Carl Hagen , Gerald Guralnik및 Tom Kibble  팀은 1964 년에 논문을 발표했습니다. 코스모스가 시작된 방법에 대한 답을했지만 피델 힉스 (Peter Higgs) 와 프랑수와 잉글 레트 (François Englert )에게 주어지는 2013 물리학상 은 1964 년 주제에 관해 발표했습니다. 다섯 명의 물리학 자 모두 다른 각도에서 그래도 같은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Hagen은 공평한 해결책은 3 가지 한도 제한을 포기하거나 주어진 업적에 대한 인정 기간을 2 년으로 연장하는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마찬가지로, 사후 상을 금지하면 상을 받기 전에 사망 한 개인이나 공동 작업자가 성취 한 것을 인정하지 못합니다. 1962 년 Francis Crick , James D. Watson , Maurice Wilkins 는 DNA 구조 발견을 위해 생리학 또는 의학상을 수상했습니다이 발견에 중요한 기여를 한 Rosalind Franklin 은 4 년 전 난소 암으로 사망했습니다 1995 년에 사망 한 피셔 블랙 (Fischer Black )에게 경제상 은 수여되지 않았다. 그의 공동 저자 인 마이런 숄즈 (Myron Scholes) 는 1997 년에 옵션 가격에 관한 획기적인 작업으로 1997 년에 영광을 수상했습니다. Robert C. Merton , 스톡 옵션 평가의 또 다른 개척자. 그 해의 수상 발표에서 노벨위원회는 블랙의 핵심 역할을 두드러지게 언급했습니다.

정치적 교만은 또한 적절한 인정을 부정 할 수 있습니다. 오토 한과 함께 핵분열을 공동 발견 한 리츠 마이너 (Lise Meitner) 와 프리츠 스트 라스 만 (Fritz Strassmann )은 1944 년 노벨 화학상 (Hahn 's 1944 Nobel Chemistry Award)에서 나치 가 권력을 잡을 때 독일을 탈출했기 때문에 한몫을 거절 당했을 수 도 있습니다  연구에있는 Meitner와 Strassmann 역할은 1966 년 Enrico Fermi 상 을 받기에서 Hahn를 결합 할 때, 나중에 년까지 충분히 인식되지 않았습니다 .

발명에 대한 발견에 중점 

알프레드 노벨 (Alfred Nobel)은 "전년도에 인류에게 가장 큰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사람들에게" 수여 되는 상을 위한 재정적 지원을 위해 그의 재산을 버렸습니다.  그는 물리학 노벨상이 주어져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물리학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발견'또는 '발명'을 만든 것이다 사람에게." 노벨은 발견을 강조하지 않았지만 역사적으로 발명보다 노벨상 위원회에서 높은 존경을 받았습니다. 물리학상의 77 %는 발명품에 비해 23 %에 불과했지만 발견에 주어졌습니다. Christoph Bartneck과 Matthias Rauterberg는 Nature and Technoetic Arts에 실린 논문에서는 발견에 대한 강조가 노벨상을 사회에 가장 큰 공헌을 기부하는 원래의 의도에서 멀리 옮겼다고 주장했습니다. 

성별 불일치 

STEM 분야 에서 가장 권위있는 상 (award)의 측면에서, 여성에게 주어지는 상원 의원의 비율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노벨상을 살펴보면, 물리 199 명 수상자 의약 화학에서 169, 207에서, 두 개의 암 물리학 수상자 1901과 2014 사이에서 화학 약품 사 11 있었습니다.





노벨상은 독창성을 중시한다. 인류에 큰 기여를 한 연구, 발명이 있을 경우 그 아이디어를 맨 처음 만든 사람에게 상을 줍니다. 즉, 원리를 만든 사람에게 상을 주지 그에 바탕을 둔 생산이나 응용에 큰 기여를 한 사람에게는 주지 않는다는 식입니다.

노벨상은 살아있는 사람에게만 주어집니다. 그래서 아무리 위대한 업적을 남겼어도 사후 수여는 하지 않습니다. 단, 수상자로 지정된 후 사망한 경우에는 수상받을 수 있다. 일례로, 다그 함마르셸드의 경우 1961년에 최초로 사후 노벨 평화상을 받았습니다.

노벨상을 거부하거나 사퇴한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 예로 보리스 파스테르나크 (소련), 장폴 사르트르 (프랑스), 레득토 (베트남)가 있습니다.


노벨상 수상자

노벨상 다중 수상자

2013년 3월 15일 기준으로 노벨상 다중 수상자 및 단체는 모두 6명입니다. 특히, 국제적십자위원회는 박애정신 실천의 공로가 큰 것이 인정되어 적십자 발기인인 장 앙리 뒤낭의 수상까지 포함하여 총 4회를 수상함으로써 역대 최다 수상단체(4관왕)로 등극했습니다.



노벨상 2관왕


노벨상 가족

노벨상을 가족이 함께 받은 경우도 있다.

최연소 수상자와 최고령 수상자

1915년, 물리학상 수상자 윌리엄 로런스 브래그(당시 25세, 아버지 윌리엄 헨리 브래그와 공동 수상)로 기록되었으나 2014년, 평화상 수상자 말랄라 유사프자이가 역대 최연소 수상자(당시 17세)로 등극하여 99년 만에 기록이 깨졌다. 최고령 수상자는 2007년, 경제학상 수상자 레오니트 후르비치(당시 90세), 그 다음 고령자는 2008년, 물리학상 수상자 난부 요이치로(당시 88세)입니다.


수상 거부

장 폴 사르트르는 1964년 문학상을, 레득토는 1973년 평화상을 거절했다. 나치 독일 치하의 있던 리하르트 쿤아돌프 부테난트게르하르트 도마크는 나치 정권의 방해로 2차 대전이 끝난 후에서야 비로소 노벨상과 상금을 받았습니다. 1958년, 소련의 보리스 파스테르나크는 정부의 압력으로 노벨 문학상 수상을 거부했습니다. 스웨덴 아카데미는 그의 수상 거부를 인정하지 않고 그 해의 수상식을 보류하였으나 1989년 파스테르나크의 아들이 그를 대신하여 노벨상을 대리 수령했습니다.








노벨 물리학상( - 物理學賞, 스웨덴어: Nobelpriset i fysik영어: Nobel Prize in Physics)은 6개 분야의 노벨상 중 하나로, 1년에 한 번 스웨덴 왕립 과학원에 의해 수여 됩니다. 첫 번째 노벨 물리학상은 1901년엑스선을 발견한 독일의 빌헬름 콘라트 뢴트겐에게 수여 되었습니다. 이 상은 노벨 재단이 주관하며, 이 상을 수상하는 것은 물리학계에서 최고의 영예로 꼽힙니다. 노벨 물리학상은 알프레드 노벨의 사망일인 12월 10일에 스톡홀름에서 수여 됩니다. 2007년의 노벨 물리학상은 프랑스의 알베르 페르와 독일의 페터 그륀베르크가 거대 자기저항의 발견에 대한 공로로 공동 수상하였고, 상금인 1천만 스웨덴 크로나를 나누어 가졌습니다.

노벨 물리학상은 사람들이 그 과학자의 업적의 중요성을 알기까지의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다른 한 편으로는 시간과의 싸움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983년 노벨 물리학상 수상자인 수브라마니안 찬드라세카르의 경우 그 이론은 이미 1930년에 이미 발표하였지만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지 못하여 50여년이 지나서야 상을 받을 수가 있었습니다. 또한 2013년 노벨 물리학상 수상자인 피터 힉스와 프랑수아 앙글레르의 경우 그의 이론을 검증할 수 있게 되는 과학기술이 발전하기 까지 오랜 시간이 걸려, 49년 뒤 그의 업적이 사실로 확인되어 노벨상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많은 이론과 발견이 사람들에게 중요성을 인정받았지만, 그 이론이나 발견을 발표한 과학자가 이미 죽어버렸기에 노벨 물리학상을 받지 못하는 안타까운 경우도 있습니다.





노벨 화학상( - 化學賞, 스웨덴어: Nobelpriset i kemi영어: Nobel Prize in Chemistry)은 알프레드 노벨의 기일인 매년 12월 10일에 스웨덴 왕립 과학원에서 주는 것으로 다른 노벨상들과 마찬가지로 스웨덴의 스톡홀름에서 주어집니다. 노벨 화학상 수상자는 1천만 스웨덴 크로나(한화 약 16억 8천 1백 9십 만원)의 상금을 받게 됩니다.





노벨 생리학·의학상(스웨덴어: Nobelpriset i fysiologi eller medicin영어: Nobel Prize in Physiology or Medicine)은 생리학 또는 의학에서 뛰어난 업적을 보인 사람에게 수여하는 노벨상입니다. 대한민국에서는 줄여서 ‘노벨 생리의학상’ 또는 ‘노벨 의학상’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노벨은 유언에서 "생리학 또는 의학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발견을 한 사람"을 이 상의 수상자로 지정했는데, 노벨이 생리학과 의학을 따로 구분한 것은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노벨이 살던 시대에는 생리학이 오늘날의 여러 생물학 분야를 지칭했던 용어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노벨의 유언에 담긴 뜻을 살리는 방향으로 해석한다면, 이 상의 시상기관은 광범위한 생물학 분야 전반의 발견에 대해서도 상을 수여할 수 있다고 할 것인데, 실제로도 시상 기관은 이 상의 수상 분야 범위를 아주 넓게 해석왔음이 명백합니다. 가령 1973년에는 꿀벌의 춤을 연구한 카를 폰 프리슈거위와 오리의 각인 현상에 대한 연구로 유명한 콘라트 로렌츠조류학자인 니콜라스 틴베르헌이 이 상을 공동수상했는데, 이들의 수상 업적은 동물행동학 분야의 연구였습니다. 또한 1983년에는 옥수수 유전학의 독보적 존재인 바버라 매클린톡이 수상했는데, 그녀의 수상 업적은 식물유전학 분야였습니다.




노벨 평화상( - 平和賞, 스웨덴어: Nobels fredspris노르웨이어: Nobels fredspris영어: Nobel Peace Prize)은 스웨덴 출신의 기업가이자 발명가인 노벨의 유언으로 만들어진 5가지 부문 중의 하나인 노벨상입니다. (나머지 부문에는 화학물리학생리학·의학문학이 있습니다. 경제학상은 1968년 스웨덴 국립은행에 의해 신설되었다.) 1901년부터 매년(몇몇 예외 존재) 국가간의 우호, 군비의 감축, 평화교섭 등에 큰 공헌이 있는 인물이나 단체에게 주어집니다.

알프레드 노벨의 유언에 따라서 수상자가 노르웨이 노벨 위원회에 의해 결정되고, 수상식은 다른 부문과 달리 노르웨이 오슬로에 있는 국회에서 열립니다. 1990년부터 매년 오슬로 시청에서 12월 10일에 수상합니다. 예전에는 오슬로 대학교 법학부 아트리움 (1947-89), 노르웨이 노벨 협회 (1905-46), 노르웨이 의회 (1901-04) 등에서 수상했습니다. 1914년부터 1918년까지는 제1차 세계 대전1939년부터 1943년까지는 제2차 세계 대전으로 중단되었으며 이후 1966년과 1967년에도 수상자가 없어서 시상식을 하지 않았던 때가 있었습니다.

한편, 노벨 평화상은 정치적 특성 때문에 논쟁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2010년 중국의 반체제 인사인 류샤오보가 노벨 평화상을 수상한 사례와 같이 정치적 시국과 역행하여 수상 기준이 정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선정과정

매년 10월 노벨위원회는 각국 전문가 1,000여명에 서한을 보내 평화상 수상 후보자 추천을 받습니다. 서한을 받은 후보 추천위원은 다음해 2월 1일까지 추천 이유서를 첨부해 추천합니다. 추천위원이 자신을 추천할 수는 없습니다. 후보자 명단은 공개하지 않습니다. 노벨위원회는 전문가의 조언을 받고 후보 범위를 좁혀가며 선별작업을 벌입니다. 최종 수상자는 노벨위원회 5인 전체 회의에서 결정하며 수상자의 신원은 발표 전까지 철저히 비밀에 부쳐집니다.

후보자를 추천할 수 있는 자격

  • 노벨위원회 전·현직 위원 및 노벨연구소의 자문관
  • 각국 의원 및 정부 각료, 국제 의회연맹 회원
  • 국제 중재재판소 및 국제 사법재판소 재판관
  • 국제 항구평화사무국 위원
  • 국제법 연구소 연구위원
  • 현직 법학, 정치학, 역사학, 철학 교수
  • 노벨 평화상 역대 수상자


  • 인도의 마하트마 간디는 5번의 노벨 평화상 후보였습니다. 수상 예정이었던 그가 암살당함으로써 1948년의 수상자는 없게 되었습니다.
  • 독재자로 유명한 독일의 아돌프 히틀러소비에트 연방의 이오시프 스탈린이탈리아의 베니토 무솔리니 등도 노벨 평화상 후보였다. 독재로 유명한 인물들이 후보에 오른 이유에 대해서 미국 UCLA 로스쿨의 유진 볼로흐 교수는 로스앤젤레스타임스에 기고한 글에서, 사회 과학 역사 철학 법학 교수나 한 국가의 입법부 의원이면 추천할 수 있었기 때문에 이런 일이 벌어졌었다고 지적했습니다. 히틀러를 노벨 평화상 후보로 추천한 인물도 스웨덴의 한 국회의원이었습니다.
  • 1979년1985년에 대한민국의 함석헌도 노벨 평화상을 수상한 미국 퀘이커 세계 봉사회에 의해 노벨 평화상 후보로 추천됐습니다. AFSC는 1947년에 노벨 평화상을 수상한 이래로, 노벨 평화상 후보추천규정에 따라, 해마다 후보를 추천해오고 있습니다.
  • 1988년에 대한민국 제11·12대 대통령이었던 전두환도 영국, 서독 의회에 의해 노벨 평화상 후보로 추천됐습니다.
  • 1992년에 대한민국의 문익환 목사도 미국 친우 봉사회에 의해 노벨 평화상 후보로 추천됐습니다.
  • 2012년2014년에 러시아 대통령인 블라디미르 푸틴도 러시아 사회 운동가 단체와 하원 국회의원중 일부에 의해 노벨 평화상 후보로 추천됐습니다.
  •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노벨 평화상 후보가 됐다는 소식에 2014년 5월 3일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백악관 출입기자단 연례 만찬에서 "요즘에는 노벨상을 아무에게나 주잖아요."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5월 15일에 지난 2009년 당시 람 이매뉴얼 비서실장(현재 시카고 시장)이 미국 주재 노르웨이 대사에게 "새 대통령에게 아첨한다."고 말하며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에게 노벨 평화상을 수여하기로 결정한 것에 대해 강력히 비난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는 당시 유엔 주재 노르웨이 대사를 지낸 모르텐 베틀란 외교관이 밝힌 것입니다.
  • 말랄라 유사프자이는 역대 노벨상 수상자 중 최연소 수상자입니다.
  • 노벨 평화상을 세 번 수상한 국제적십자위원회는 노벨상의 최다 수상 단체입니다




노벨 문학상( - 文學賞, 스웨덴어: Nobelpriset i litteratur영어: Nobel Prize in Literature)은 "이상(理想)적인 방향으로 문학분야에서 가장 눈에 띄는 기여를 한 분께" 수여하라는 알프레드 노벨의 유언에 따라 1901년부터 해마다 전 세계의 작가중 한9 사람에게 주는 상입니다: den.(스웨덴어 som inom litteraturen har producerat det utmärktaste i idealisk riktning).때때로 작가 개인의 작품 중 주목할만한 특정 작품이 있는 경우가 있지만, 여기에서 "기여"란 한 작가가 쓴 작품 전체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스웨덴 아카데미가 특정 년도에 상을 받을 사람을 결정합니다. 아카데미는 수상자의 이름을 10월 초에 발표합니다. 이 상은 다섯 분야의 노벨상 중 하나로 1895년에 알프레드 노벨의 유언에 따라 제정되었습니다. 다른 노벨상은 노벨 화학상노벨 물리학상노벨 평화상노벨 의학상그리고 노벨 경제학상이 있습니다.


  • 노벨 문학상은 작품에 수여하는 것이 아니라 작가에게 수여합니다.
  • '문학'상이라는 번역에서 따라 나오는 일반적인 오해로서, 역사가나 철학자에게 수여한 경우에 대해서 의문을 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Literature가 문학에만 국한된 단어가 아닌, '쓰는 행위(Literacy)' 일반에 대한 것이기 때문으로, 이 때문에 베르그송과 몸젠 같은 철학자/역사가가 그들의 유려한 문체와 사상으로써 이 상을 수여받는 것이 가능한 것입니다. 다만, 20세기 중반부터는 대개 문학가에 국한하여 수여하고 있습니다.
  • 초기에는 노벨이 명시한 이상적(idealisk)라는 기준을, 문학적 이상주의라는 협의로서 해석하여 수상여부를 결정하였으나, 시대가 지나면서 점차 보다 광의의 '이상'으로서의 기준을 적용하게 되었습니다.





노벨 경제학상


정식명칭은 알프레드 노벨을 기념하는 스웨덴 중앙은행 경제학상(스웨덴어: Sveriges Riksbanks pris i ekonomisk vetenskap till Alfred Nobels minne영어: Sveriges Riksbank Prize in Economic Sciences in Memory of Alfred Nobel)입니다. 이 상은 1968년 스웨덴 중앙은행이 창립 300주년을 기념하는 경제학상을 제정한 이래 1969년부터 경제학 분야에서 뚜렷한 지적 공헌을 한 사람에게 매년 수여하고 있습니다.

노벨 경제학상(스웨덴어: Nobelpriset i ekonomi영어: Nobel Prize in Economics) 또는 노벨 기념 경제학상(영어: Nobel Memorial Prize in Economic Sciences)이라고 줄여서 부르기도 합니다.

다른 분야의 노벨상과는 달리 알프레드 노벨의 유언에 의해 시작된 상은 아닙니다. 따라서 나머지 5개 분야의 상과 달리 정식명칭에 Nobel Prize라는 단어도 쓰이지 않으며, 상금도 다른 분야의 노벨상과 달리 노벨 재단에서 수여되지 않습니다.

경제학상 수상자들은 노벨 물리학상노벨 화학상노벨 생리학·의학상노벨 문학상 수상자들과 함께 12월 10일 스톡홀름에서 스웨덴 왕에게서 증서와 메달을 받습니다. 경제학상의 상금은 다른 상금의 금액과 같습니다.

경제학상에 대한 논란은 다음과 같은 문제들에서 발생합니다.

  1. 노벨의 유언에 명시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노벨의 이름을 사용하는 것이 시상 과정의 유사성에 의해 정당화 될 수 있는가?
  2. 신진보 경제학에 대한 명시된 차별이 있었는가?
  3. 경제학과 같은 사회과학에서의 객관적인 평가가 물리학, 화학, 생리학 및 의학, 문학에서에 비해 더 어려운가?
  4. 대부분의 영향력 있는 경제학자들이 70년대와 80년대 초에 수상한 이후로 수상할 수 있는 후보들이 많이 약해지고, 그리하여 시상에 대한 논란이 가중되었는가?

노벨 경제학상에 대해 가장 활발한 비판을 가하는 사람 중 하나는 노벨 가문의 한 사람인 피터 노벨입니다.








반응형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추수감사절 Thanksgiving day  (0) 2017.10.19
할로윈의 유래,역사,파티, 할로윈 데이  (0) 2017.10.19
도박의 역사와 종류, 유해성  (0) 2017.10.16
부산국제영화제BIFF  (0) 2017.10.15
생수란 무엇인가  (0) 2017.1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