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아르기닌 효능, 아르기닌 복용법, 아르기닌 부작용, L아르기닌효능, 시트룰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르기닌에 대해서 알아볼건데요.

영양제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아르기닌 이라는 단어는 들어보셨을 거예요.

그렇다면 아르기닌은 무엇이고, 어떤 장단점이 있고, 어떻게 먹어야 하는지 궁금하실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아르기닌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L- 아르기닌이란

 

아르기닌은 아미노산입니다. 아미노산은 단백질의 구성 요소이며, 필수 아미노산은 신체에서 만들어지지만 아르기닌은 필수 아미노산이 아니라서 음식으로 섭취해야합니다. 
아르기닌은 임신, 유아기, 치명적 질병 및 외상을 포함한 특정 상황 및 조건에서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혈류 조절, 미토콘드리아 기능 및 세포를 포함하여 다양한 신체 프로세스 및 기능에 필요한 신호 분자인 산화질소의 생성에 필요합니다.
또한 글루타메이트, 프롤린 및 크레아틴을 포함한 다른 아미노산의 전구체 역할을 하며 면역계의 건강과 기능에 필수적입니다.
아르기닌은 면역 반응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백혈구 T- 세포의 발달에 필요합니다.
아르기닌은 신체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 아미노산의 결핍은 세포 및 기관 기능을 방해하여 심각한 건강상의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아르기닌은 신체 단백질의 분해를 통해 아미노산 시트룰린으로부터 합성되거나 단백질 섭취를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육류, 가금류, 유제품, 견과류, 콩 제품, 생선 등 단백질이 풍부한 특정 식품에 집중되어 있으며, 음식으로 아르기닌의 일일 평균 섭취량은 4-6g입니다.
또한 아르기닌은 보충제를 섭취하여 얻을 수 있습니다. 아르기닌 보충제는 광범위하게 이용 가능하며 분말, 액체, 캡슐 및 정제 형태로 있습니다.

 


아르기닌 효능

 

운동 능력 향상


아르기닌 보충제는 신체의 산화 질소를 증가시켜 운동 성능을 향상시켜 혈류와 근육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45일 동안 매일 2g의 아르기닌을 섭취하면 스포츠 성능이 크게 향상되며, 강렬한 운동 1시간 전에 6g의 아르기닌을 섭취하면 산화질소의 혈중 농도가 증가하고 더 오래 운동 할 수 있다고 합니다.

혈압 조절


아르기닌 보충제는 고혈압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아르기닌 보충제를 복용하면 수축기와 이완기 혈압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르기닌은 혈관을 구성하는 세포의 이완과 혈압 조절에 필요한 산화 질소 생산에 필요합니다.
아르기닌을 경구 및 정맥 투여하면 고혈압의 수축기 및 이완기 혈압이 각각 최대 5.4 mm/Hg 및 3.1 mm/Hg 크게 감소했습니다.
그리고 아르기닌은 일반적으로 영아에서의 괴사성 장염 , 패혈증, 화상, 만성질환 및 상처의 경우뿐만 아니라 수술 전후 및 외상 환자에서 심각한 감염을 치료하는 데 사용됩니다.

혈당 조절


아르기닌은 당뇨병을 가진 사람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산화질소 생산에는 아르기닌이 필요합니다. 산화 질소는 세포 기능과 신체가 혈액에서 세포로 혈당을 이동시켜 에너지로 사용되는 호르몬인 인슐린에 어떻게 반응하는지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산화질소 이용률을 높이면 인슐린을 분비하는 세포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신체가 혈당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아르기닌을 보충제로 장기간 복용하면 당뇨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발기 부전 치료

 

매일 1.5 ~ 5g의 아르기닌 보충제를 복용하면 발기부전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부작용 및 예방 조치

 

아르기닌은 1년 이상 장기간 복용 할 때에도 일반적으로 안전합니다.
그러나 하루 9g이상을 대량으로 복용하면 팽만감, 복통, 메스꺼움 및 설사를 포함하여 불쾌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90 일간의 한 연구에 따르면 최대 30g의 일일 복용량은 부작용과 관련이 없으며, 아르기닌의 매우 높은 용량조차도 짧은 기간에 안전하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아르기닌은 천식, 간경변, 간 질환, 신장 질환, 저혈압 및 구아니디노 아세테이트 메틸 트랜스퍼라제 결핍증 (아르기닌 대사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적 장애)은 부작용의 가능성으로 섭취하지 않아야 합니다.

 


복용량과 복용 방법 


L- 아르기닌의 복용량은 치료에 사용되는 것에 따라 크게 다릅니다.
예를 들어, 혈압에 대한 아르기닌의 영향을 조사한 연구에서 2~ 24주 동안 매일 6~ 30g의 복용량이 사용되었습니다.
발기 부전 환자의 경우, 매일 1.5-5g의 아르기닌을 보충하면 증상이 크게 개선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과다 복용


위에서 언급 한 바와 같이, 아르기닌은 고용량으로 사용하더라도 일반적으로 안전합니다.
그러나 아르기닌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어린이에게 특히 위험합니다. 

 


상호 작용


아르기닌은 특정 약물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

혈압을 낮추는 약물 :에날라프릴 (Vasotec), 로사르탄 (Cozaar), 암로디핀 (Norvasc), 푸로세미드(Lasix) 
발기 부전 치료제 : 실데나필시트레이트 (Viagra), 타다라필 (Cialis) 
혈액 희석제 : 클로피도그렐 (Plavix), 에녹사파린 (Lovenox), 헤파린, 와파린 (Coumadin)
항 당뇨병 약 : 인슐린, 피오글리타존(Actos), 글리피지드 (Glucotrol)
혈류를 증가시키는 약물 : 니트로글리세린 (Nitro-Dur, Nitro-Bid, Nitrostat), 이소소르비드(Sorbitrate, Imdur, Isordil)
이뇨제 : amiloride (Midamor) 및 triamterene (Dyrenium), spironolactone (Aldactone)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는 허브 및 보충제 : 코엔자임 Q10, 생선기름, 리시움 , 쐐기풀, 테아닌 
혈당을 감소시킬 수있는 허브 및 보충제 : 호로파, 인삼, 시베리아 인삼, 구아검
혈액을 가늘게하는 허브 및 보충제 : 정향, 안젤리카, 마늘, 은행 나무 , 인삼, 심황
자일리톨 : 저혈당을 유발


시트룰린

 

 

L- 시트룰린은 보충제로 섭취 할 때 L- 아르기닌의 대안으로 사용될 수 있는 아미노산입니다.
시트룰린은 주로 신장에서 일어나는 효소 반응을 통해  아르기닌으로 전환됩니다.
실제로 일부 연구에 따르면 L- 시트룰린은 L- 아르기닌 보충제보다 아르기닌 수치를 높이는데 더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L- 아르기닌과 마찬가지로 L- 시트룰린은 혈압을 낮추고 발기 부전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연구에 따르면 L- 시트룰린을 단독으로 섭취하거나, L- 아르기닌과 함께 사용하면 운동 능력을 향상시키고 운동 선수의 근육 회복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아르기닌와 시트룰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영양제를 구매할 때 아이허브에서 구매합니다. 일단 종류도 많고, 내가 원하는 함량과 주성분, 제조국 등을 꼼꼼히 비교하며 고를 수 있기 때문이죠.

 

 

여러분도 아이허브에서 구매할 때 장바구니에 있는 프로모션 코드에 추천코드: ZDR687 을 입력하시면 할인과 적립을 받으실 수 있으니, 꼭 적용하셔서 혜택보시기 바랍니다. ^^

 

그럼 오늘도 파이팅 입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