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어린이장염, 장염증상, 장염합병증, 식중독, 햄버거병, 장염치료, 예방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장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절대로 별거아닌 병이 아닌 장염!!

방치하면 무서운 햄버거병까지도 갈 수 있는 장염입니다.

장염은 어른보다 어린이에게 더 치명적인데요.

그렇다면 장염에 대해서 아주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장염이란 


장염은 소장의 염증입니다. 어떤 경우에는 염증에 위장(위염)과 대장(대장염)이 포함될 수도 있습니다. 장염에는 여러 유형이 있는데요. 그 중 가장 일반적인 것은 바이러스 또는 박테리아 감염, 방사선, 약물, 알코올, 혈류 불량과 관련된 장염, 
크론 병 또는 궤양성 대장염과 같은 염증성 질환과 관련된 장염 등이 있습니다.


장염의 증상은 열, 메스꺼움, 구토, 설사 및 복통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성 장염은 일반적으로 며칠 안에 치료없이 해결됩니다. 그러나 3-4일 이상 장염 증상이 있거나 세균성 장염이 의심되는 경우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장염 증상


장염 증상은 감염 후 몇 시간에서 며칠 동안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설사, 구역질 및 구토, 식욕 상실, 복부 경련과 통증, 출혈 또는 점액과 같은 분비물, 발열

 

 

 


장염 종류


세균성 장염


세균성 장염의 가장 일반적인 유형은 식중독에 의해 발생합니다. 오염된 음식이나 물을 섭취 한 후에 걸릴 수 있습니다. 박테리아는 부적절한 음식 취급, 열악한 위생, 가금류 및 육류 가공 중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식중독과 가장 관련이 있는 음식은 생 가금류 및 육류, 저온 살균되지 않은 우유, 농산물 등이 있습니다.

 
장염을 일으키는 일반적인 박테리아는 살모넬라, 대장균, 황색포도상구균, 캄필로박터제주니, 시겔라, 예르시니아, 엔테로, 바실러스 종 등이 있습니다.


감염된 다른 사람이나 동물과 가까이 접촉 할 때 장염에 걸릴 수도 있습니다. 

 

 


방사선 장염


이 장염은 방사선 요법 후 발생합니다. 방사선은 빠르게 분열하는 세포를 죽임으로써 작동합니다. 이것은 암 세포뿐만 아니라 건강한 세포를 죽입니다. 여기에는 입, 위 및 장 세포가 포함됩니다.

방사선 장염은 정상적이고 건강한 장 세포가 방사선에 의해 손상되어 염증이 생길 때 발생합니다. 이 상태는 대개 치료를 마치고 몇 주 후에 사라집니다. 그러나 증상은 만성적 일 수 있으며 치료를 마친 후 몇 개월 또는 몇 년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약물로 인한 장염


이부프로펜 및 나프록센을 포함한 일부 약물
코카인과 같은 불법 약물
크론병과 같은 자가면역질환

 



장염의 합병증


증상이 심각하거나 방사선 장염의 경우 만성화되면 탈수 위험이 높아집니다. 유아와 어린이는 특히 탈수에 취약합니다. 이것은 심각한 건강 위험입니다. 발한, 구토 및 설사로 체액이 손실되어 탈수 증상이 나타나면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탈수 증상은 과도한 갈증, 피로, 소변량 부족, 강한 냄새가 나는 어두운 소변, 서 있을 때 현기증 등이 있습니다.

 

 
진료를 받아야 할 때

증상이 3-4일 이상 지속
38˚C이상의 열
소변과 대변에서의 피

이럴 경우에는 가능한 한 빨리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특히, 어린이의 경우 3-4일 경과를 두고 보면 안되고, 증상이 나타나고 즉시 치료를 받아야 상태치료가 빠르며, 악화되지 않습니다.




장염 치료 방법


장염의 경증 사례는 일반적으로 며칠 내에 해결됩니다. 설사를 하는 사람들은 수액을 맞아야 합니다.

충분한 수분을 섭취 할 수 없는 경우 정맥 주사액, 약물 치료 또는 입원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방사선 장염이 있는 경우 방사선 요법을 변경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방사선을 완전히 중단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손상된 장의 일부를 잘라 내기 위해 수술을 받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증상은 며칠 내에 사라집니다. 원인에 따라 더 심한 경우에는 2~3주가 걸릴 수 있습니다.
방사선 장염 환자는 방사선 치료가 완료된 후 6~18개월이 걸리면 완전히 회복 될 수 있습니다.

 

 


장염을 예방하는 방법


좋은 개인 위생과 안전한 음식을 섭취하면 전염성 장염이 발생할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위생
가능하면 항상 비누와 물로 손을 씻으십시오.
화장실 사용 후 항상 손을 깨끗이 씻으십시오.
음식이나 음료를 준비하기 전후에 손을 씻으십시오.
매 식사 전에 손을 씻으십시오.
여행 중이나 물이 없을 경우 60%알코올이 함유된 손소독제를 챙겨야합니다.

 

음식 준비
교차 오염을 피하십시오. 각 집안일마다 깨끗한기구를 사용하십시오.
음식을 따로 보관하십시오. 예를 들어 생 가금류를 상추에서 멀리 두십시오.
주방 표면을 자주 씻으십시오.

 

조리
모든 음식을 올바른 온도로 요리하십시오. 
소고기, 돼지 고기, 양고기는 최소 내부 온도 63°C로 조리해야합니다.
간 고기는 최소 71˚C로 조리해야합니다.
가금류는 내부 온도가 74˚C에 도달해야합니다.

 

보관

 

남은 음식은 즉시 냉장 보관하십시오.
냉장고를 4˚C 이하로 설정하십시오.
냉동실을 -17˚C 이하로 설정하십시오.
신선한 음식의 유통기한을 명심하십시오.

 

 

우리가 일상에서 흔히 겪는 장염은 세균에 의한 식중독입니다.

식중독은 손을 깨끗이 씻고, 음식을 완전히 익혀먹고, 조리도구를 깨끗이 씻는다면 예방이 가능합니다.

잠깐의 방심으로 아플수도 있고, 최악의 경우 생명이 위독해질 수도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아이들의 경우 장염은 치명적입니다.

모두가 아실것입니다. 햄버거병이라 불리는 병을 말입니다.

어른들의 실수로 아이들은 평생 투석받으며 살아야 할지도 모릅니다.

죄는 어른이 받아야 합니다.

아이들은 밝게 뛰어 놀아야 합니다.

어른들이 아이들을 지켜줘야 합니다.

항상 위생을 청결히 하여 아픈사람없이, 혹시라도 아프다면 지체없이 병원에 가서 수액을 맞고 치료를 받아 하루 빨리 쾌유하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