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자양강장 원기회복 타우린의 효능과 낙지, 주꾸미의 효능

반응형

원기회복에 그만인 타우린의 효능과 

타우린 함량이 높은 낙지와 주꾸미의 효능


낙지의 효능

1.스테미너 식품

낙지에는 단백질, 인, 철, 비타민 등 풍부한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스테미너식품으로 좋습니다.

2.빈혈예방

낙지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3.두뇌발달

낙지에는 뇌기능을 돕는 DHA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두뇌발달에 좋습니다.

4.간장기능 강화

낙지에는 각종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간장기능을 강화시켜 줍니다.

5.콜레스테롤 조절

낙지에는 타우린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을 조절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타우린이란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식물에는 거의 들어있지 않으나 동물에는 하등에서 고등동물까지 널리 분포되어 있습니다. 타우린은 특히 사람과 포유동물의 인체내에서는 주요 장기인 심장, 뇌, 간 등에 다량 함유돼 있습니다. 

타우린의 생리기능은 뇌의 교감신경에 대해 억제작용을 나타내 혈압 안정화 및 뇌졸중의 예방에 도움이 되고 심장의 저칼슘 상태에서 심근의 수축력이 저하할 때 수축력을 증가시키고 역으로 고칼슘의 경우 수축력을 감소시켜 부정맥이나 심부전에 유효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동맥경화, 협심증, 심근경색 등을 유발하는 저밀도 지단백질(LDL) 콜레스테롤의 생성을 억제하고, 혈관 조직에 침투되어 있는 콜레스테롤을 분해시키는 고밀도 비단백질(HDL) 콜레스테롤의 양을 증가시켜 혈관내 혈소판 응집작용 뿐만 아니라 각종 혈관계 질환의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타우린이 풍부한 식품으로는 낙지, 오징어, 주꾸미 등이 있습니다. 낙지는 타우린과 무기질이 많이 들어 있어 조혈강장 작용을 하고 힘이 없을 때 원기를 돋우는 역할을 합니다. 주꾸미에는 타우린 뿐만 아니라 DHA 등의 불포화 지방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효과가 있습니다.

타우린의 대명사로 알려진 오징어의 경우 100g당 타우린 함량은 327㎎입니다. 주꾸미 100g당 타우린 함량은 무려 1,597㎎으로 오징어의 100g당 타우린 함량은 327㎎과 비교해 거의 5배에 이를 정도로 높습니다. 

주꾸미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원활한 혈액순환을 도우며 뇌 기능 활성화와 피로 회복에도 효과적입니다. 


문어와 마찬가지로 8개의 다리를 가지고 있으며, 다리가 가느다란 세발낙지는 낙지와 다른 종이 아니라 그냥 낙지 새끼를 일컫는 말입니다. 타우린과 단백질이 풍부하여 회복기 환자나 임산부에게 좋습니다. 


낙지는 타우린을 함유한 저칼로리 식품으로 단백질, 인, 철, 비타민 성분이 있어 콜레스테롤을 억제하며 빈혈예방의 효과도 있습니다.

자산어보에 보면, 맛이 달콤하고 회·국·포를 만들기 좋다고 했으며, 동의보감에 성(性)이 평(平)하고 맛이 달며 독이 없다고 했습니다.

연안의 조간대에서 심해까지 분포하지만 얕은 바다의 돌틈이나 진흙 속에 굴을 파고 산다, 바위 틈이나 진흙에 판 굴 속에 있다가 팔을 밖으로 내어 먹이를 잡아먹습니다. 간의 뒤쪽에 먹물주머니가 있어 쫓기거나 위급할 때 먹물을 내어 주위의 물을 물들임으로써 자신을 적으로부터 보호합니다. 산란기는 5-6월이며 팔 안쪽에 알을 낳는다. 한국·일본·중국 등지에 분포합니다.



국내 원산지로는 전라남도 무안군이 유명합니다. 무안은 갯벌이 엄청나게 넓고 이곳에서 주로 갯벌낙지를 잡아들이기 때문에 중국이나 타지에서 잡히는 돌낙지보다 육질이 좀더 쫄깃하고 맛있다고 합니다. 과거에는 영암 낙지도 유명했지만 영암의 낙지 주산지였던 학산면 독천리와 미암면 일대가 영산강하구둑, 영암금호방조제 건설과 간척으로 갯벌이 흔적도 없이 사라지면서 이제는 그저 식당 이름 정도로나 남아있습니다. 물론 중국쪽에서도 엄청나게 잡히는데 한국에서 먹는 대부분의 낙지는 중국산이라고 보면 됩니다. 국내 유통의 90% 이상을 차지한다고. 갯벌에 직접 걸어들어가서 손으로 줍는 방식의 갯벌낙지 어획은 그 특성상 어획량이 매우 적고 갯벌위를 걸어다니는 일은 매우 위험하기 때문에 당연히 가격도 비쌀 수 밖에 없습니다.어획량도 일정치 않고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시가가 붙는건 기본입니다. 가끔 외지인들이 이런 낙지를 보고 어째서 원산지의 낙지가 타 지역보다 훨씬 비싸냐고 항의 하는 경우가 있는데 보통 주변에서 먹는 낙지는 중국이 원산지니까 그럴 수 밖에 없습니다. 게다가 낙지는 보통 10월 이후 가을철이 제철입니다. 그 전에는 거의 잡히는게 없어서 더 비쌉니다.


낙지를 이용한 가장 유명한 요리는 낙지볶음이 있습니다. 콩나물 등 각종 야채와 고추장을 넣고 볶은 요리로, 너도 나도 자칭 원조라 어디가 유명하다 할 수는 없지만, 서울 무교동 낚지볶음과 부산 조방낙지가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전라도 지방에서는 낙지연포탕도 많이 먹습니다. 해물육수에 낙지를 넣어 무, 고추, 다진 마늘 등등을 넣어 끓여낸 음식으로 시원하면서 깔끔한 국물이 매우 맛있고 낙지의 특성상 비린내도 적습니다. 돼지갈비 살을 넣은 갈낙탕이라는 것도 있습니다.




목포의 낙지호롱도 유명합니다. 낙지를 젓가락 등 막대에 돌돌 말아서 양념장을 바르고 구워내는 음식입니다.

생으로 먹을때에는 참기름에 굵은 소금을 섞어서 푹 적셔서 먹습니다. 맛이 담백하고 쫀득한 식감이 좋습니다. 지역에 따라서는 썰어낸 산낙지 자체를 계란 흰자위와 참기름을 섞은 것에 말아서 내놓은 것을 기름장 등에 찍어먹기도 합니다. 일부 지역에는 '기절낙지'라는 바리에이션도 있습니다.




낙지 종 (種) 색인

  • 낙지 종 
    오늘날 지구상에 남아있는 7 종의 곰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모두 기본적인 방식으로 유사하지만, 각자 자신의 범주와 이름을 가질만큼 충분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 대서양 피그미 낙지 
    Atlantic Pygmy Octopus는 매우 작아서 전반적으로 약 5 1/2 인치 밖에되지 않습니다. 그것의 3 인치 이상은 팔이므로 몸의 맨틀 부분은 전혀 작동하지 않습니다.
  • 파란 고리 낙지 
    Blue-Ringed Octopus는 그것에 대해 상표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몸 주위에 파란색 고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 캘리포니아 2 - 지점 낙지 
    California Two-Spot Octopus는 매우 다른 외관을 제공합니다. Bimac Octopus라는 이름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 카리브 해초 낙지 
    카리브해 암초 낙지는 그것에 매혹적인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파란색과 녹색의 조합은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것입니다.
  • 일반적인 낙지 
    공통 낙지의 크기에는 상당한 차이가있을 수 있습니다. 그들 중 일부는 길이가 약 12 ​​인치이고 나머지는 길이가 36 인치 인 세 배입니다.
  • 이스트 퍼시픽 레드 옥토퍼스 
    East Pacific Red Octopus에 대해 들어 본 적도 있습니다. 그들은 크기가 작으며 8 개의 팔 길이보다 약 3 배 작은 신체를 가지고 있습니다.
  • 모방 낙지 
    완전히 자랄 때 그들은 2 피트의 전체 길이와 더불어 매우 큰 낙지가 아닙니다. 그들은 갈색과 흰색의 많은 경간에 걸쳐있는 정상적인 착색이 있습니다.
  • 북태평양 거대한 문어 
    세계에서 가장 큰 낙지 종의 승자는 북태평양 거인입니다. 이것은 완전히 성숙하고 15 피트까지 길 때 150 파운드에 가깝습니다.
  • 칠 팔 낙지 
    Seven-Arm Octopus가 다른 300 종에서 돋보이는 이유는 모두가하는 것보다 팔이 적다는 것입니다. 음, 어쨌든 그것이 나타나는 방법입니다.

Octopuses 는 매력적인 애완 동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들은 아름답고 지능적이며 수족관에 살 수 있기 때문에 유지 관리가 적은 것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그들은 좋은 애완 동물을 만드나요?그것은 당신이 누구에게 묻 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Octopuses는 지능형 생물 이며 환경을 탐구하고 종종 인간 보호 자와 상호 작용하기를 원합니다.

2006 년 이래로 33 문어를 소지 한 데니스와 틀리 (Denise Whatley) 거주자 게인즈 빌 (Gainesville, Ga.)은 탱크에 손을 대면주의를 끌 것이라고 가르칩니다.2011 년 비디오 에서 Cassy라는 8 개월 된 문어가 그녀에게옵니다.

"집에 보관 된 종들은 종종 인간에 적응하면 짧은 애 태우는 시간을 즐긴다"고 그녀는 말했습니다.그러나 나는 애 태우다가 어떤 형태의 애정보다 가려운 가려움을 겪는 고양이와 같을 수 있다는 사실에 주목합니다. 반면에 그들은 개인을 알고 다른 사람들과 다르게 상호 작용합니다. "

Rose Blanco-Chamberland는 Cthulhu라는 bimaculoides를 믹스에 추가하기 전에 두 개의 바닷물 수족관을 관리했습니다.

그녀는 문어가 얼마나 영리한가에 감명을 받았고 장난감을 즐겁게하기 위해 장난감을 제공했습니다.Cthulhu는 그의 탱크 주위에 장난감을 쫓는 것을 즐겼고, zipties에 대한 상당히 친화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의 가장 좋아하는 것 중 하나는 아기 음식 단지에 생선을 넣고 뚜껑을 끼 우고 탱크에 떨어 뜨릴 때였습니다.""그는 항아리 열 방법을 고안해야했고 그것은보기에는 놀라운 것이 었습니다."

문어와 상호 작용하는 것은 재미 있고 매혹적 일 수 있지만, 이들은 시간, 공간 및 돈을 요구하는 특수한 요구가있는 생물입니다.

Whatley는 동물들에게 여과 장비를 두 번째로 큰 탱크가있는 55 갤론 수족관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문어는 재능있는 탈출 아티스트 라는 명성을 얻으므로 튼튼한 뚜껑도 필요합니다.

낙지를 먹이는 일은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들 수 있습니다. 평균적인 애완 동물 가게는 낙지 음식을 먹지 않습니다.

"낙지는 사냥꾼 들이기 때문에 생 먹이를 먹는 것이 정말로 중요합니다. 나는 그의 음식을 지킬 수있는 뒷쪽 침실에 저장 탱크를 가지고 있었고, 하루에 두세 명의 살아있는 동물을 하루 동안 데려갔습니다."Blanco-Chamberland 고 밝혔습니다.

"나는 또한 살아있는 물건이 다 떨어지면 그에게 먹이를 주었습니다. 정말로 맛있게 먹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낙타를 최대한 잘 돌보더라도 캐서린 하몬 용기는 좋은 애완 동물을 키우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낙지! 바다 속에서 가장 신비로운 생물"의 저자 인 용기는 포로 상태에서 번식하기가 어렵 기 때문에 대부분의 애완 동물 문어가 야생에서 잡히며 그곳에서 더 잘 자란다고 지적합니다.

"그들은 매우 지능적이며 쉽게 지루해하는 것 같습니다."라고 Scientific American 에서 썼습니다."한 연구에 따르면 꽃꽂이, 돌, 구슬 및 조개가 달린 작은 탱크의 문어는 조난 조짐이 보이고자가 절단조차도 보이지 않았기 때문에 평균 수조를 세우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용기는 또한 감금 된 두족류 포는 아마도 당신이 기대하는 것만 큼 즐겁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합니다.

많은 종은 야행성이며 일광 시간을 숨길 수 있습니다.일반적으로 동물들은 돈을 위해 많은 시간을 보내며 제한된 환경을 알게되면 시간외에서 보내는 시간이 줄어 듭니다.

"낙지는 수줍어하는 동물이므로 관계를 수립하는 데는 시간이 걸립니다.""일부는 포로 환경이나 인간 키퍼에 순응하지 않습니다."

문어는 또한 물의 변화, 특히 pH 균형에 매우 민감하며 많은주의가 요구됩니다.

Blanco-Chamberland는 애완 동물의 물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가장 큰 도전이라고 말했습니다.

"낙지는 지저분한 먹는 냄새가 나는데 결과적으로 수질이 매우 빨리 저하됩니다. 정기적 인 물 교체를하지 않고 적절한 여과를하면 문어는 오래 살아남지 못할 것입니다."

제대로 돌봐 주면 가정의 수족관에 보관 된 문어는 2 년 이상 살 수 없으므로 가장 헌신적이고 책임감있는 애완 동물 주인이라 할지라도 오래 가지 않을 것입니다.

"가장 큰 단점은 수명이 짧다는 것인데 가정용 동물은 약 1 년만 살고 왜성은 더 적은 동물 일 것"이라고 말했다.

블랑코 - ​​챔버버랜드 (Blanco-Chamberland)는 잠재 낙지 소유자에게 동물들이 필요로하는 재정 및 시간 약속에 대비할 수 있는지 확인하도록 촉구합니다.그녀는 평판 좋은 출처에서 구매할 것을 권장합니다.

"가게가 건강한 애완 동물을 파는 것보다 돈을 벌는 데 더 많은 관심을 가졌기 때문에 물고기 가게에서 아프거나 죽어가는 낙지를 구입하는 사람들에 대한 공포 이야기가 너무 많습니다."

Whatley는 사람들에게 축산업 조사를하고 이국적인 종을 피하도록 조언합니다. 숙련 된 보관 인조차도 그들에게 어려움이 있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수종의 수조를 적절하게 준비하고 첫 번째 낙지 거주를 유지하는 것보다 탱크 설치가 오래 걸린다는 것을 이해해야합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Animal Planet의 "탱크 드 (Tanked)"클립에서 배우 인 트레이시 모건 (Tracy Morgan)은 그의 거대한 태평양 낙지 인 Bwyadette를 위해 더 좋은 수족관을 만들려고합니다. 용기는 그녀의 크기만큼 작습니다.

유난히 발이 젓가락처럼 가늘고 길어 붙여진 이름, 세발낙지! 세발낙지는 가을에 영양분을 비축해 두고 있기 때문에 지금 먹기 딱 좋은 식품입니다. 중국의 고대 의학 서적인 천주본초에서 낙지는 기를 더해주고 피를 보충해 주는 좋은 음식으로, 온몸에 힘이 없고 숨이 찰 때 효능이 있다고 소개했습니다. 실제로 낙지에는 자양강장에 뛰어난 것으로 알려진 '타우린 성분' 이 낙지 반 마리에 해당되는 100g당, 무려 871mg 이나 함유돼 있는데요. 굴 100g당 396mg, 미역은 200mg이 함유돼 있는 것에 비하면 원기를 돋우는 음식으로 단연 으뜸이라는 평가를 받습니다.

낙지에는 타우린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데 이 타우린 성분이 콜레스테롤을 분해시키는 작용이 있고, 동맥경화와 협심증을 억제시키면서 아울러서 강장효과도 있습니다.


낙지, 주꾸미, 문어, 오징어, 그리고 꼴뚜기까지 비슷한 연체동물류가 많아 우리를 헷갈리게 합니다. 이들을 가장 쉽게 구분하는 첫 번째는 다리의 개수다. 다리가 8개인 것을 팔목과, 10개인 것을 십목과로 나뉩니다. 주꾸미는 다리가 8개로 바로 문어과에 속합니다. 즉, 다리가 8개인 문어, 낙지 및 주꾸미는 문어과고, 오징어, 꼴뚜기, 갑오징어 등은 다리가 10개로 재미있게도 오징어과로 부르지 않고 꼴뚜기과라고 합니다. 주꾸미와 낙지는 같은 문어과이기는 해도 종류는 다릅니다. 주꾸미는 낙지에 비해 몸집이 작을 뿐 아니라 다리도 일정하게 짧아, 두개의 다리가 나머지 여섯 개의 다리보다 훨씬 긴 낙지와는 외관상으로도 확실히 구분됩니다.

주꾸미는 수심 10m 정도 연안의 바위틈에 서식하며, 주로 밤에 활동합니다. 산란기는 5∼6월이며, 바다 밑의 오목한 틈이 있는 곳에 알을 낳습니다. 알은 지름이 1cm 정도로 큰 편입니다. 그물로 잡거나 소라와 고둥의 빈껍데기를 이용한 전통적인 방식으로 잡기도 합니다. 고둥, 전복 등의 껍데기를 몇 개씩 줄에 묶어서 바다 밑에 가라앉혀 놓으면 밤에 활동하던 주꾸미가 이 속으로 들어갑니다. 산란기를 앞두고 알이 꽉 들어찬 것은 특히 맛이 좋습니다. 산란기가 5~6월이라 3월 중순부터 5월까지 알이 꽉 차 가장 맛있습니다. 실제로는 몸통만한 머리 부분으로 불리는 부위에 알이 꽉 차 있어 오독오독 씹힙니다. 밥알 같이 생겼다고 해서 ‘주꾸미쌀밥’이라고도 합니다. 툭툭 터지는 ‘쌀밥’은 맛이 고소하고 살은 쫀득쫀득 해 씹는 맛이 그만입니다. 굳이 비교하자면 주꾸미는 낙지보다는 부드럽고 오징어보다 감칠맛이 납니다.

주꾸미는 맛도 좋지만 최근에는 건강식재료로 새롭게 각광받고 있습니다. 이는 무엇보다 주꾸미에 많은 타우린 성분 때문입니다. 사람들이 타우린성분 때문에 많이 찾는 낙지나 오징어에 비해 오히려 그 양이 월등히 많습니다. 국립수산과학원의 ‘한국수산물성분표’ 에 따르면 주꾸미의 타우린은 낙지의 2배, 문어의 4배, 오징어의 5배나 됩니다. 실제로 주꾸미 100g당 타우린 함량은 약 1600mg에 이릅니다. 타우린은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는 간에 쌓여 있는 콜레스테롤을 바로 담즙산 형태로 만들어 배설시켜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니 음주로 인해서 특히 피로해진 간의 부담을 덜어주는 역할을 하고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늘 높은 콜레스테롤로 고민하는 현대인들에게 동맥경화증이나 지방간의 위험을 낮추어 주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타우린이 뇌신경기능을 활성화시켜서 인지기능향상에도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소 뇌과학연구소는 타우린이 뇌에서 알츠하이머병의 원인물질로 알려져 있는 베타아밀로이드를 조절하고 인지기능을 담당하는 뇌 신경교세포를 활성화한다는 결과를 쥐를 이용한 실험을 통해 밝혀냈습니다. 즉, 이런 실험 결과는 '타우린'이 노인성 치매의 60∼80%를 차지하는 알츠하이머병 치료에 효과가 있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타우린을 건강보조식품으로 챙겨먹기보다는 주꾸미를 즐겨 먹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주꾸미는 불포화 지방산과 DHA가 풍부해서 두뇌 발달에도 좋습니다, 주꾸미는 뇌 발달에 도움이 되는 DHA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노인뿐만 아니라 성장기 어린이들에게도 큰 도움이 됩니다.

주꾸미는 지방이 적고 칼로리도 높지 않아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특히 단백질이 많은데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의 종류가 다양하고 이소루신, 루신, 라이신, 메티오닌, 페닐알라닌, 트레오닌, 트립토판, 발린 등 반드시 식품을 통해서 섭취해야만 하는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한 것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먹물도 버리지 말고 반드시 챙겨 먹어야 합니다. 먹물에는 항종양활성 성분인 일렉신과 같은 뮤코 다당류가 포함돼 있는데, 이는 암세포의 증식을 막아주는 항암효과와 함께 위액의 분비를 촉진해 소화에 도움을 줍니다.

그럼, 주꾸미는 어떻게 요리해 먹는 것이 좋을까요? 우선 봄철 주꾸미는 알이 가득 찬 것을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주꾸미는 머리와 몸통이 탱탱하고 다리 흡반(sucker, 吸盤)이 뚜렷할수록 신선합니다. 주꾸미는 무치고, 삶고, 볶고, 구워 먹을 수 있을 정도로 변신이 무궁무진합니다. 고추장 양념구이, 철판볶음은 매콤하고 달콤한 맛이 입에 착착 감깁니다. 어울릴 것 같지 않은 삼겹살과 섞어서 주꾸미삼겹살볶음으로 먹기도 합니다. 삼겹살만 먹는 것 보다 이렇게 먹으면 주꾸미의 타우린성분이 삼겹살의 콜레스테롤을 낮추어주기도 하니 좋은 궁합입니다. 그렇지만 살짝 굽거나 데쳐서 그대로 먹는 것이 영양적으로나 맛으로도 최고입니다. 이때 오래 익히면 절대로 안 됩니다. 딱딱해지고 신선한 맛이 없어집니다. 그리고 역시 신선한 주꾸미의 담백한 맛을 제대로 살려주는 샤브샤브 식 전골이나, 주꾸미 연포탕도 별미입니다.

모든 것이 나른해 지는 봄철, 쫄깃쫄깃한 감칠맛의 주꾸미를 챙겨 먹으면서, 간의 피로를 풀어줄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도 낮춰 주고, 더 나아가 치매의 원인이 되는 알츠하이머도 예방해 보는 효과를 한 번 기대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쭈꾸미의 효능

쭈꾸미는혈중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주고 중성지방을 분해하여 혈압을 정상화 시키고 당뇨병, 지방간, 뇌졸증 같은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쭈꾸미의 성분 중 타우린 성분이 피로회복과 항산화효과와 신경흥분억제에 효가 있다고 합니다.

또 쭈꾸미에는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지방이 매우 적고 지방조직을 분해하는데 관여하므로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쭈구미는 항암작용과 생리불순, 치질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쭈구미에 DHA가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혹은 수험생들과 같이 머리를 많이 쓰는 사람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반응형